[사회복지행정론] 제13장 정보관리(정보관리,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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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3장 정보관리
1. 복지정보체계의 구축 필요성
2. 정보관리의 정의
3. 전산화 정보관리
4. 문서정보 관리

제14장 Ⅰ.수퍼비전
1. 수퍼비전의 목적
2. 수퍼비전의 특징
3. 수퍼비전의 기본원칙
4.수퍼비전의 기능
5.수퍼비전의 기본과정
6. 수퍼비전의 모델
7. 수퍼비전의 모형
8.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

Ⅱ. 컨설테이션


1. 컨설테이션의 개념
2. 컨설턴트의 역할
3. 컨설테이션 모형
4.컨설테이션의 과정
5. 컨설테이션에 응하기 전의 점검사항
본문내용
제13장 정보관리


Daniel Bell(1973)은 1970년대 초에 정보와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후기산업사회의 도래를 예언한 바 있고, John Naisbitt(1982)는 1980년대 초에 후기산업사회 이후의 거대한 새로운 변화요소의 하나로 정보사회의 도래를 예언한 바 있다. 우리 사회는 이제 그러한 정보사회를 맞이하고 있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를 가진 개인이나 조직이 부유하게 되고 경쟁에서 이기게 된다.
정보사회는 흔히 컴퓨터나 다른 첨단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생산하고 확산하고 획득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하지만 기존의 문서를 통한 정보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정보사회에 접어들었다고 하지만 아직은 전통적 양식의 정보매체, 즉 서류나 인쇄물에 의한 정보가 우리생활을 지배하고 있고 서류에 의한 정보는 중요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지만 앞으로 적어도 10~20년간은 첨단매체에 의한 정보와 전통적 서류에 의한 정보는 병행하여 우리 생활의 중요한 의사소통과 정보전달 수단이 될 것이고 정보의 중요한 저장수단이 될 것이다.
사회복지 조직도 현대의 거대한 정보사회로의 발전의 틀 속에서 존재하고 정부의 지원과 정부와의 긴밀한 의사소통 속에 존재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에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는 새롭게 관심을 쏟아야 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행정적 관제가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정보화하고 있고 정부에서는 전자정부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 조직은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대응하여 나가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1. 복지정보체계의 구축 필요성
복지에 대한 폐쇄적 보호의 개념에서 권리의 개념으로의 전환, 성과에 입각한 목표의 설정, 빈곤의 치유와 예방에 이르는 대다수 국민의 복지정책의 실현을 위하여 국가차원․문제영역별․지역별 체계적인 정보관리 기반 조성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확충, 지방행정 정보화 사업의 확대 시행 등으로 복지 정보관리체계의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행정론.(2003). 장인협․이정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사회복지 행정론(1994). 박태룡 홍익출판사.
사회복지 행정론(1993). 최성재, 남기민 나남출판사.
사회복지행정론(2004). 우종모∙김재호∙조당호 ,2004, 양서원
지역사회복지관의 직원 수퍼비전 실천에 관한 연구(1999). 김윤정 서울여자대학교학위논문.
사회복지관에서 수퍼바이저와 사회복지사간의 수퍼비전 인식에 관한 연구(1997). 최미경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
직원수퍼바이저로서의 중간관리자 리더쉽 강화방안(2005).김장권 경상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연구회(2005).사회복지행정론. 나눔의 집
http://blog.naver.com/leemmisun/80016861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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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용ㅋㅋ가격도 싸고
    과제잘했어요~
  • zz***
    (2010.05.18 22:2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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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딱! 원하던 자료^^
    감사합니다~ 내용 너무 정확하고, 깔끔하게 잘 하셨네요~
  • jinesar***
    (2007.06.14 16:2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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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솨
  • k02***
    (2007.05.06 22: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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