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13장 정보관리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
정보관리의 정의
1
정보관리는 모든 조직의 효과적 운영에 적합한 정보의 획득, 조직, 통제, 전파, 사용 및 저장 등에 관한 원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각종 형태의 공식적 및 비공식적 자료와 정보를 입수하고 수집, 기록, 분석, 전달과 배포, 보관하는 활동에 관한 체계와 절차를 말한다.
사회복지에서는 금품보다는 무형의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서비스에 관련된 기획, 실천과정, 평가는 물론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수혜자 또는 소비자의 개인신상 및 가족에 관한 정보의 수집, 기록, 분석, 보관도 중요시되므로 서비스 활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상세히 서술하는 것이 특징이다.

정보관리의 필요성
2
기관의 필요성 : 프로그램 담당 직원들의 동기와 전문적 학습, 보상의 인식 등을 증가시키며 목표 지향적인 성과를 강화시킬 수 있다.
정보화 시대의 복지행정의 변화현상
① 수평적 조직구조의 보편화 현상
② 정보기술의 발달이 조직운영과정에 가져온 변화
③ 사회복지 조직에서 정보관리체계를 강조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 지역단위의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지도력 보고서
  •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김형식․이영철․신준섭(2009),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가치경쟁적 리더십 이론(Cometing Values Leadership Theory)은 상황이론의 하나이면서 체계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사회복지 조직 관리자의 특수하고 다양한 역할을 평가할 수 있으며 보다 통합적인 리더십 이론의 필요성에 부응할 수 있는 것으로 Rovert Quinn(1988)이 제기한 이론이다. 가. 비전제시가(Vision setter)비전제시가는 기관의 변화와 적응을 목표로 하는 리더십 유형으로서 이

  • 부스러기 사랑나눔회를 다녀와서 리더십을 중심으로 부스러기 사랑나눔회 소개
  • 사회복지 행정론에 들어가는 조직 내 부분에는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정보관리,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의사전달, 리더십,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등이 있는데 이중 우리조가 조사하기로 한 주제는 리더십이다. 기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재정관리나 프로그램 관리 등에 반해 리더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가족복지론이라는 수업을 듣는데 본인 기관의 직원을 초청해 특

  • [사회복지행정론] 제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제 15장 의사전달
  • 제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제 15장 의사전달 제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1. 수퍼비전(supervision)사회복지 조직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외에도 실무과정에서 획득되는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야한다. 사

  • [사회복지행정론] 14장.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5장. 의사전달
  • 수퍼비전의 개념 - 수퍼비전(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위에서 내려다 보다”, “감독하다”, “통제하다”이지만 어원처럼 상급자와 하급자와의 관계에서 상급자가 감독하고 지도하는 의미는 약하다. 수퍼비전을 주는 사람인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주로 수퍼비전을 받는 상대방을 지지하고, 용기를 돋워주고, 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다. - 수퍼비전은 사회복지 조직의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

  • [사회복지행정론] 경기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기관 방문
  •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 목 차 -Ⅰ. 서론1. 기관 소개2. 조직도 및 연혁Ⅱ. 본론1. 지방분권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역할 분담 - 정부와의 관계2.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설계 - 지역사회 문제 규명과 그에 따른 프로그램3. 정보관리 - 메신저와 전산프로그램4. 재정 관리5.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6. 마케팅과 홍보 연계 상황 - 공격적 마케팅, 일반적 마케팅 (중앙공동모금회와의 차이점)Ⅲ. 결론1. 느낀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