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레크레이션] 치료레크레이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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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치료레크레이션의 이해 - 놀이치료에 대한 발표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놀이치료의 역사

2) 놀이치료의 정의

3) 비 지시적 놀이치료란?

4) 지시적 놀이치료란?

5) 구조화된 놀이치료란?

6) 놀이치료 시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라고 하면 일반인들뿐만이 아니라 전문가들까지도 아직 그 개념을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아마도 다양한 심리치료 이론들과 같이 하나의 심리치료법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놀이치료란 심리치료법이 아니라 치료방법이다. 좀 더 쉽게 표현하면 심리치료법이란 인식론, 인간론, 사회이론, 성격이론 및 정신병리이론 등과 같은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 반면에 음악치료, 미술치료, 무용치료와 같은 것은 진단 평가를 근거로 정해지는 치료목표에 맞게 심리 치료적 이론모델을 배경으로 실시하는 치료행동의 일관성 있는 책략이다.
하지만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놀이치료는 설명하기가 더더욱 복잡하다. 왜냐하면 놀이치료는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아이들의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방법이기도 하지만 또한 '아동심리치료' 혹은 '아동상담'과 동일어로도 사용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놀이치료가 나오기 이전에는 실제로 '아동심리치료(아동상담)'라는 말은 없었기 때문이다.
심리치료란 대부분 상담과 동일어로서 사용되는데 아이들에게 '상담'을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예전에는 모두 심리치료라고 하면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였다. 그러다가 '상담' 대신 '놀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드디어 아이들에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치료기법들은 그 명칭이 어떻든 간에 모두 '놀이치료'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음악치료는 음악놀이를 통한 치료방법이고, 미술치료는 미술놀이를 통한 치료방법이다. 또한 행동수정이나 작업치료 등등도 모두 놀이를 이용한다. 만약 이러한 놀이기법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실제로 아이들의 심리 치료적 접근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아동심리치료를 논할 때, 각각의 프로그램들을 설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미 언급했듯이 각각의 치료 프로그램들은 치료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놀이를 이용하는 것을 놀이치료라고 할 때 놀이치료에는 놀이치료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심리치료 접근법들이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정신 역동적 입장에서 아동 심리치료를 실시하는 일부 치료자들은 자아이해와 통찰이 정서변화를 가져오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하였고, 일부 치료자들은 아동이 과거에는 수동적으로 경험해왔던 상황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숙달시키려고 놀이를 이용하였다(Landreth, 1982).
아들러학파 놀이치료는 열등감 때문에 정서적으로 무력한 사람을 위한 심리치료가 강조되고,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집단 상담을 강조하였다(Kottman, 1995). 인지-행동치료자들은 개인의 사고와 지각을 변화시켜서 궁극적으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와 같이 각각의 놀이치료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가 작업적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 하지만, 놀이치료를 실시할 때에는 각각의 놀이치료에서 설명하는 정신 병리의 원인, 치료목표, 치료활동, 치료과정에 대한 지식을 근거로 아동의 문제행동에 따라 더 적절한 놀이치료기법을 적용함을 이해해야 한다.
놀이치료란 한마디로 말해서 아동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도와주려는 아동 심리치료의 시발점이다. 아이들은 놀이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아이들의 생활은 놀이로 연속되고 놀이 속에서 세상을 배운다. 놀이에 대한 아이들의 욕구는 거의 본능적이다. 아이들의 행동을 잘 관찰해보면, 아이들은 놀이의 마술사이다. 아이들은 언제 어디서나 놀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고, 어떤 상황에서든지 아이들은 놀이를 창조해 낸다. 놀이가 없다면 아이들의 세계는 사막보다도 삭막할 것이다.
이러한 아이들의 본능적인 심리를 이용하여 처음으로 치료에 도입한 사람이 프로이드이다. 놀이치료의 시작은 Sigmund Freud(1909)의 Hans라는 어린 소년의 치료과정에서 어린이의 마음속에 쌓인 좌절이나 갈등을 정신 치료적 방법에 의해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Hans의 치료는 오늘날의 놀이치료와는 많은 상이한 차이가 있고.............................................
참고문헌
놀이치료 적용/ 대구대학교출판부/ 송영혜 저
본문 제4장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참고/ 한이석 저

http://blog.naver.com/bluesam21/120013923428
http://blog.naver.com/dalmoi312/100007963377
http://mentalhealth.educyber.org/a3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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