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소년 신앙교육 심리극과 치료레크레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신앙교육
심리극과 치료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의 개요>>
목적: 부모와 자녀의 갈등완화 및 온전한 발전 관계로서의 방향을 제시한다.
의미부여: 부모와 자녀사이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갈등으로 인한 상처를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치유하며 기독교교육적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서론
1999년 7월 1일 현재 9~24세의 청소년인구는 1,164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24.8%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성별로 보면 남자 603만 5천명, 여자 560만 5천명으로 성비는 107.7%이다.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17세, 18세의 청소년인구가 각각 7.1%로 가장 많은 연령층이며, 다음이 19세와 24세 7.0%이며, 11세는 5.3%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발달 과정에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발달과정을 거치고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여기서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발달의 과정을 밟고 있는 청소년들을 긍정적으로 돌릴 수 있냐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을 하게 되면서 우리는 청소년에서 일어나는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으로 긍정적으로 발달하지 못하는 청소년을 주제로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심리극을 통해 보여주며, 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에 하나인 흔들리는 자아정체감을 찾아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청소년의 문제가 있지만 심리극에서 발생된 부모와 자식의 갈등 속에서 잃어버린 자아 정체감의 회복에 목적을 두어 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프로그램을 준비한 가운데 우리가 얻은 결론 중에 하나는 가정의 역할이 얼마나 소중한가에 대한 부분이었다.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많은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부모님에 대한 인정이라는 것이다. 이것에 따라 우리는 한 부모 밑에서 자라는 두 자식들이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을 단편적으로 묘사를 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전혀 다른 가치관들이 또래 집단을 통해서 어느 정도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심리극을 통해 암시를 하였다.
우리는 발표를 통해 우선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발달이론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리극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심리극에 나타난 청소년기의 발달기제를 알아보았으며, 그 나타난 문제 중에 하나인 정체감을 찾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영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기독교 교육이론들과 그에 따른 학자들의 이론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자아정체감을 형성시킬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였다.
Ⅰ.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http://www.youth21.com/yt/yt02016.htm
"왜 사람에 따라 다른 진로를 갖게 되는가?"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해왔는데 이러한 노력이 체계화된 것이 진로발달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이론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 특성 요인 이론
진로 발달에 있어서 특성요인 이론은 생활지도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성 요인 이론은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알코올중독 사회복지 알코올중독자의 정의, 특징, 문제점, 사회복지서비스, 가족복지, 치료방안, 개선방안 레포트
  • 치료 . 265. 알코올중독자 자녀에 대한 개입 271) 집단상당2) 학교 및 지역사회 개입3) 치료 레크레이션 적용 방법제4절. 알코올가족을 위한 정책과 방안1. 현 정책의 문제점 322. 알코올중독 예방을 위한 정부적 접근 . 331) 보건복지부2) 교육부3) 문화관광부3. 알코올중독을 조기에 발

  • [보호관찰제도] 보호관찰제도의 의의, 성격, 장단점과 보호관찰제도의 현황 및 향후 보호관찰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국내외 사례)
  • 청소년의 수용관리와 분류심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소년분류심사원은 비행청소년의 개체적 원인규명, 청소년비행의 조기발견과 치료, 청소년비행의 실증적 요인규명, 청소년비행 예방 및 재비행 방지를 목적으로 위탁청소년의 요보호성 여부와 그 정도를 과학적으로 진단하여 그 결과를 법원소년부에 보내 조사심리시에 참작하도록 하며, 소년원보호관찰소에 처우지침을 제공하고 보호자에게 사후지도 방법을 권고하는 한편, 가정학교사회

  • 노인교육과 노인교육프로그램
  • 교육(education ab- out older people) , 노인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older people) 그리고 노인에 의한 교육(education by older people) 이다. 노인에 관한 교육 은 실증적인 노인교육의 분야로서 노인을 교육시키는 교육자나 전문가 및 노인에 대한 피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다음으로 노인을 위한 교육 은 노인을 피교육자로 하는 교육으로서 예방적, 치료적인 성격을 가지는 교육이다. 마지막으로 노인에 의한 교육 은 노인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분야로서

  • (가족복지론) 알코올중독자가족 보고서
  • 치료 5) 부부치료6) 알코올 자녀에 대한 개입7) 치료 레크레이션 적용 방법Ⅲ. 결론4.알코올 중독자 가족을 위한 정책과 방안 5. 알코올중독 예방을 위한 정부적 접근1) 보건복지부 2) 교육부 3) 문화관광부 6. 알코올 중독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하는 정책방안1) 역학조사 실시 2) 병원 및 센터 설치 3) 치료 전문가 육성 4) 재활 치료소 설치-참고문헌Ⅰ. 서론1. 알코올 중독자 가족에 대한 이해1) 알코올 중독자 가족이란? 정의:- 가족 중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실천모델(집단사회사업) 에 대한 모든것
  • 교육집단의 예를 들면 청소년 성교육 집단, 부모역할 훈련집단. 위탁부모 집단, 스트레스 관리 집단, 자기주장 훈련 등이 있다. ②성장집단인간의 성장발달 단계에서 그들이 지닌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 도록 돕고, 이를 통해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형성된 집단으로, 치료보다는 예 방에 더 중점을 둔다. 성장집단을 구성하고자 할 때는 서로 다양한 속성을 지닌 성원들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