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소년 신앙교육 심리극과 치료레크레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 신앙교육
심리극과 치료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의 개요>>
목적: 부모와 자녀의 갈등완화 및 온전한 발전 관계로서의 방향을 제시한다.
의미부여: 부모와 자녀사이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갈등으로 인한 상처를 치료레크레이션을 통해 치유하며 기독교교육적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서론
1999년 7월 1일 현재 9~24세의 청소년인구는 1,164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24.8%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성별로 보면 남자 603만 5천명, 여자 560만 5천명으로 성비는 107.7%이다.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17세, 18세의 청소년인구가 각각 7.1%로 가장 많은 연령층이며, 다음이 19세와 24세 7.0%이며, 11세는 5.3%로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똑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발달 과정에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발달과정을 거치고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여기서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발달의 과정을 밟고 있는 청소년들을 긍정적으로 돌릴 수 있냐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을 하게 되면서 우리는 청소년에서 일어나는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으로 긍정적으로 발달하지 못하는 청소년을 주제로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심리극을 통해 보여주며, 거기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에 하나인 흔들리는 자아정체감을 찾아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청소년의 문제가 있지만 심리극에서 발생된 부모와 자식의 갈등 속에서 잃어버린 자아 정체감의 회복에 목적을 두어 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프로그램을 준비한 가운데 우리가 얻은 결론 중에 하나는 가정의 역할이 얼마나 소중한가에 대한 부분이었다.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많은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부모님에 대한 인정이라는 것이다. 이것에 따라 우리는 한 부모 밑에서 자라는 두 자식들이 전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을 단편적으로 묘사를 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전혀 다른 가치관들이 또래 집단을 통해서 어느 정도 정체성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심리극을 통해 암시를 하였다.
우리는 발표를 통해 우선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발달이론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심리극을 통해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심리극에 나타난 청소년기의 발달기제를 알아보았으며, 그 나타난 문제 중에 하나인 정체감을 찾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영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기독교 교육이론들과 그에 따른 학자들의 이론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자아정체감을 형성시킬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였다.
Ⅰ. 청소년기의 발달이론 http://www.youth21.com/yt/yt02016.htm
"왜 사람에 따라 다른 진로를 갖게 되는가?"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해왔는데 이러한 노력이 체계화된 것이 진로발달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이론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 특성 요인 이론
진로 발달에 있어서 특성요인 이론은 생활지도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성 요인 이론은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초를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