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부버의 사회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부버의 사회교육론

1. 부버의 사상적 배경 - 실존주의와 포이에르바하

2. 현대 사회의 위기와 극복방안 - 진정한 인격 공동체 형성

3. 부버가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Ⅰ
- 개인주의(individualism)와 집단주의(collectivism)

4. 부버가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Ⅱ
- 현대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과 종교적 사회주의 제창

5. 사회교육의 목적 - 핵심적 엘리트의 양성

6. 부버가 원하던 사회의 모습

Ⅲ. 사회교육론의 시사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은 본연의 인간다움을 잃고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다. 부버는 이러한 현대사회의 근본적인 원인을 인간과 인간이 「나-너」의 관계가 아닌 「나-그것」의 관계로 전락하고 있음에서 찾고 있으며, 그 결과가 「나-그것」의 관계로 맺어진 사회, 즉, 단순 병렬적 개인들의 집합인 ‘집단’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그리고 진정으로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너」의 관계를 바탕으로 한 ‘인격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는 부버가 진단한 현대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가 대안으로 제시한 공동체의 개념과 진정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부버가 제시한 사회교육론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Ⅱ. 부버의 사회교육론

1. 부버의 사상적 배경
(1) 실존주의와 부버 사상의 차이점
실존주의부버인간관고립된 실존항상 다른 인격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으로 실존
[표 1] 실존적 인간관과 부버의 인간관 비교

마르틴 부버의「만남」의 사상은 실존주의를 배경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나 키에르케고르부터 쌰르뜨르에 이르는 실존주의자들이 인간을 고립된 실존으로 보았던 것에 반해 부버는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인간은 홀로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다른 인격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으로 실존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실존주의의 인간관과 교육- 부버와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 교육관5. 그의 저작에서 나타나는 실존주의1) 구토2) 존재와 무3)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Ⅲ. Martin Buber1. 부버와 현대 교육의 당면과제와 만남2. 부버의 생애3. 하시디즘4. 만남의 철학5. 부버의 교육철학6. 부버철학의 교육적 원용사례7. 부버철학의 현대교육적 평가Ⅳ. 이외의 실존주의 교육사상가1. Otto F. BollnowⅤ. 실존주의의 교육관1. 실존주의의 교육목적2. 실존주의의 교육이론1) 개인의 중요성 강조2) 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반항3) 전인교육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
  • 교육에 의해 어떤 방향으로, 어느 만큼 발휘가 되고 실현이 퇴느냐하는 것이 결정된다. 교육에 의해서 변화되고, 인간은 실현될 수 있는 가소성, 즉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들이다. 한편, 에릭슨은 인성발달단계이론, 성격발달단계이론, 정신분석발달이라고도 한다.에릭슨은 프로이트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성격발달과 연관, 정신기능의 중심요소로서 자아를 강조.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으나, 에

  • 인간과 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론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과 예2, 진보주의 교육관(성장식 교육관)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2) 진보주의 교육원리3) 진보주의 교육방법4)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적 시사점3, 자연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2) 자연주의 교육의 특성3) 교육사적 의의4, 실존주의 교육사상1) 실존주의 등장 배경2) 실존주의의 교육적 시사점3) 의의 및 한계5, 교육관의 비교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교육적인 것으로는 다음의 4종이 있다.첫째, 라틴어 교과서이다. 4부로 성립되고 있다.① 어학입문(Janua Linguarum Reserata, 1631) ② 어학전개(Janua Linguarum Vestibulum, 1633) ③ 어학비결(Janua Linguarum Reserata Atrium,1648) ④ 어학보고(Janua Linguarum Thesurus) 둘째, 그의 언어교수론인 어학최신교육법 (Novissinna Lingua Methodus,1648) 셋째,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이것은 세계 최초의 그림이 든 교과서로서 이른바 직관교수의 구체화로서 교육사상 중요한 의의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