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부버의 사회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교육철학(교육사상)의미,기능, 사회적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상주의,실재주의,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 총정리
- 인간과교육3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부버의 사회교육론
1. 부버의 사상적 배경 - 실존주의와 포이에르바하
2. 현대 사회의 위기와 극복방안 - 진정한 인격 공동체 형성
3. 부버가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Ⅰ
- 개인주의(individualism)와 집단주의(collectivism)
4. 부버가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Ⅱ
- 현대 사회주의에 대한 비판과 종교적 사회주의 제창
5. 사회교육의 목적 - 핵심적 엘리트의 양성
6. 부버가 원하던 사회의 모습
Ⅲ. 사회교육론의 시사점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은 본연의 인간다움을 잃고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다. 부버는 이러한 현대사회의 근본적인 원인을 인간과 인간이 「나-너」의 관계가 아닌 「나-그것」의 관계로 전락하고 있음에서 찾고 있으며, 그 결과가 「나-그것」의 관계로 맺어진 사회, 즉, 단순 병렬적 개인들의 집합인 ‘집단’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그리고 진정으로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나-너」의 관계를 바탕으로 한 ‘인격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는 부버가 진단한 현대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가 대안으로 제시한 공동체의 개념과 진정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부버가 제시한 사회교육론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Ⅱ. 부버의 사회교육론
1. 부버의 사상적 배경
(1) 실존주의와 부버 사상의 차이점
실존주의부버인간관고립된 실존항상 다른 인격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으로 실존
[표 1] 실존적 인간관과 부버의 인간관 비교
마르틴 부버의「만남」의 사상은 실존주의를 배경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나 키에르케고르부터 쌰르뜨르에 이르는 실존주의자들이 인간을 고립된 실존으로 보았던 것에 반해 부버는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인간은 홀로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다른 인격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적으로 실존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