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개방에 따른 한국 교육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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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개방에 따른
한국 교육의 현재와 미래

1. 교육개방의 정의

2. 한국의 교육개방 현황

3. 한․미FTA와 교육

4. 교육개방의 긍정적 측면

5. 교육개방의 부정적 측면

6. 한미 FTA에 따른 교육개방의 부정적 측면

Ⅲ. 맺으며
- 교육개방을 앞둔 우리의 대처 그리고 미래의 방향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신자유주의의 물결은 세계의 여러 나라에 많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고, 뜨거운 논란점이 되고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신자유주의의 거친 물결 속에서 그것을 받아들이기도 하고 또 거부하기도 하면서 자국의 이익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나라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국․공립대 민영화 계획, 특목고 설립문제,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중 교육 개방 문제 등 우리나라 교육계에서 현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주제들 대부분이 신자유주의와 그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개방, 탈규제, 민영화로 특징 지워지는 신자유주의가 쟁점이 될 때에는 항상 찬성 의견과 반대 의견이 그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격렬히 대립한다. 요즘 우리 사회의 ‘뜨거운 감자’인 한미 FTA문제를 보면, 찬성하는 사람들은 개방이라는 세계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근거 아래 개방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반대하는 이들은 큰 덩치를 가진 미국이라는 거대한 국가와 경쟁하기에는 아직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약해서 개방이 된다면 이익보다 손해가 훨씬 클 것이라는 생각에서 반대를 한다.

교육 개방 논쟁 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논쟁 역시 한미 FTA와는 시장 개방이라는 점에서
그 맥락을 같이 할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르는 찬반 의견들의 근본적인 생각 역시 거의 일치한다. 앞으로 이 글에서는 한․미 FTA 중 교육 개방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 시장 개방이라는 문제의 핵심을 논의해 볼 것이다. 교육 개방의 큰 틀 속에서는 국․공립대 민영화 문제, 특목고 설립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글에서는 교육 개방 안에 포함되는 세부적인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교육 개방이라는 큰 틀을 가지고 그것의 장ㆍ단점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려고 한다. 한․미간 FTA의 교육개방 문제는 교육 시장 개방의 여러 쟁점들 중에 하나이지만, 개방 그 자체의 찬반 논의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어서 이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 개방 문제에 접근해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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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 관련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josjos?Redirect=Log&logNo=20029722785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 한국은행 www.b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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