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상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간접적 원인
(2) 학교폭력의 직접적 원인

3. 학교 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
(2)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

4. 학교 폭력의 실제 상담 사례

(1) 피해상황 발단 및 의뢰 사유
(2) 상담 및 중재 내용
(3) 상담 및 중재 결과

5. 학교폭력 학생의 처리절차

(1) 법무부
(2) 학 교
(3) 국가청소년위원회 산하 한국 청소년 상담원

6.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상담의 내용
(2) 학교폭력 공통 상담 매뉴얼

7. 결론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학교주변에서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 폭력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학교의 통제권에서 벗어나 일어나는 청소년들의 폭력이 금품 갈취나 폭력 조직과의 세력다툼 등으로 그 심각성이 크다 하더라도 주로 일회적이고 피, 가해 학생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이에 비해 학교 내 폭력은 안면이 있는 선배나 동료 또는 중퇴자나 이들이 포함된 조직에게 지속적으로 당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심각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경우이건 학교폭력은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피해를 직접 목격하거나 아니면 이야기로 전해들은 다른 사람에게 다양한 부정적 감정과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공동체인 학교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어떤 형태이건 학교폭력은 불안과 공포를 일반화시키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애교심이나 공동체에 대한 애착이나 헌신의 정신을 깨뜨리고, 생활전체에 대해서는 물론 사회나 국가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고 회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폭력은 신체에 대한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하고 존재 그 자체에 대한 불안을 촉발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학교폭력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심각한 우리 모두의 삶의 문제라고 하겠다. 이와 같이 학교폭력을 일반적인 청소년 폭력보다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또한 학교 생활은 청소년들의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삶이라는 것이다. 즉, 학교폭력은 우리 청소년들이 그들의 일상 생활터전에서 그리고 보호받아야할 제도권 내에서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1998), 『한국사회의 폭력 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김광수 외(2000), 『법으로 알아보는 청소년비행』, 서울특별시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김준호 외(2003),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한사
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베르나드 드프랑스, 『La Violence à l'école』, 전주호 역(2000), 『학교에서의 폭력』
이용교(2004), 『청소년 인권과 인권교육』,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민원 응대 안내 자료
  • 학교의 교육활동 및 생활지도를 존중하며, 자녀 또는 아동이 학칙 등에 따라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협조할 책임- 교직원과 모든 학생의 권리를 존중하고 이를 침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할 책임- 자녀 또는 아동과의 이해‧소통 증진으로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여 교육에 대한 공동책임을 가지고 가정에서 바람직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야 할 책임- 자녀 또는 아동의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폭력 예방 및 아동청소년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학교 때부터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현실의 교육 여건은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너무 소홀히 취급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감이 없지 않다. 최근에 학교 폭력이나 비행과 같은 청소년 문제가 초등학교에서까지 발생하면서 초등학교의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이와 같은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한 생애개발 연수 기회를 갖게 된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라 하겠다.진로지도는

  •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적 대책과 역할
  • 지도해야 할 것이다. 교사는 아동의 발달과 권리를 침해하는 아동학대 및 방임사례를 발견하여 신고한 후, 치료를 위해 필요한 교육적 조치를 취해야 할 임무를 재인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및 방임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조사도구의 개발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를 위한 재교육 등이 실시되어야 한다.가족생활과 관련된 폭력(아동학대, 배우자 학대,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과정을 같이 개발하여, 정규 과목으로 개설하여 교육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정의, 특색, 원인이론과 청소년비행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실태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사후대책 분석(사례 중심)
  •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해 행위단속, 탈선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범 정부차원의 획기적이고 지속적인 청소년 복지대책이 절실히 요망되며 특히 청소년을 청소년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종합복지대책의 강구와 청소년 관련 업무를 종합적으로 조정하는 단일화의 조직이 요망된다.청소년의 비행은 학교 내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발견할 수 없는 사실이다. 혹시 선생님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교폭력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2만 9천 7백 70명을 적발해 이중 9천 68명을 구속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것은 학교촉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단속과 처벌위주의의 일시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폭력은 싫어요-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1996, p. 21-45이처럼, 학교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문제는 단순히 현상학적으로 나타나는 폭력의 감소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접근은 학교폭력을 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