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상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간접적 원인
(2) 학교폭력의 직접적 원인
3. 학교 폭력의 실태
(1) 학교폭력의 발생 현황
(2) 학교폭력의 피해 현황
4. 학교 폭력의 실제 상담 사례
(1) 피해상황 발단 및 의뢰 사유
(2) 상담 및 중재 내용
(3) 상담 및 중재 결과
5. 학교폭력 학생의 처리절차
(1) 법무부
(2) 학 교
(3) 국가청소년위원회 산하 한국 청소년 상담원
6. 학교폭력 상담 프로그램
(1) 학교폭력 상담의 내용
(2) 학교폭력 공통 상담 매뉴얼
7. 결론
- 본문내용
-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학교주변에서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 폭력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학교의 통제권에서 벗어나 일어나는 청소년들의 폭력이 금품 갈취나 폭력 조직과의 세력다툼 등으로 그 심각성이 크다 하더라도 주로 일회적이고 피, 가해 학생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다. 이에 비해 학교 내 폭력은 안면이 있는 선배나 동료 또는 중퇴자나 이들이 포함된 조직에게 지속적으로 당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심각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경우이건 학교폭력은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피해를 직접 목격하거나 아니면 이야기로 전해들은 다른 사람에게 다양한 부정적 감정과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공동체인 학교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어떤 형태이건 학교폭력은 불안과 공포를 일반화시키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애교심이나 공동체에 대한 애착이나 헌신의 정신을 깨뜨리고, 생활전체에 대해서는 물론 사회나 국가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고 회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폭력은 신체에 대한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하고 존재 그 자체에 대한 불안을 촉발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학교폭력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심각한 우리 모두의 삶의 문제라고 하겠다. 이와 같이 학교폭력을 일반적인 청소년 폭력보다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또한 학교 생활은 청소년들의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삶이라는 것이다. 즉, 학교폭력은 우리 청소년들이 그들의 일상 생활터전에서 그리고 보호받아야할 제도권 내에서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 참고문헌
-
권이종 외(1998), 『한국사회의 폭력 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김광수 외(2000), 『법으로 알아보는 청소년비행』, 서울특별시 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김준호 외(2003),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한사
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베르나드 드프랑스, 『La Violence à l'école』, 전주호 역(2000), 『학교에서의 폭력』
이용교(2004), 『청소년 인권과 인권교육』,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정도 되고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