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모의수업] 4학년 사회 모의 수업 -옛 도읍지와 문화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개관
1. 단원명
2. 단원의 성격
3. 학습의 흐름도
Ⅱ. 단원목표
Ⅲ. 단원의 전개 계획 및 재구성의 주안점
1. 재구성 과정
2. 재구성의 방향 및 주안
3. 단원의 전개 계획
Ⅳ.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Ⅴ. 본 차시를 제외한 차시의 약안
Ⅵ. 세안
Ⅶ.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내용
2. 평가의 방법
3. 본시 평가 계획
4. 평가지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재구성의 방향 및 주안점
기존의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연표와 역사 지도를 ‘석탑’을 주제로 만드는 것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 단원에서 목표하고자 하는 것은 역사를 한 눈에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연표와 역사지도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왜 연표와 역사지도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필요성 을 고찰해 보는 기회 없이 바로 문화재를 도입하여 연표와 역사지도를 만들어 본다면 아동들은 ‘연표를 만들어 보았다’라는 하나의 활동으로 멈추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우리는 연표를 제작할 때 딱딱한 주제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드라마 속 역사 인물’을 주제로 하였다. 줄글로 되어 있는 역사 인물 소개를 아동들이 연대별로 나누어 연표로 제작해 봄으로써 역사 인물의 일대기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을 활동을 통해 깨닫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별로 활동을 한 후에 비교를 해 봄으로써 같은 인물이라도 조마다 다르게 표현하는 것을 확인하여 역사적 사실은 역사가에 의해 선택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개념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문화재와 도읍지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는데 기존의 구성에서는 우리 나라의 문화재에 초점을 두어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나라에 소장되어 있는 문화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문화재 이지만 외국에 소장되어 있고 빼앗겨서 되찾지 못하는 우리의 문화재에 대해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 참고문헌
-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4학년용. 서울: (주) 대한교과서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4학년용. 서울: (주)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