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모의수업] 4학년 사회 모의 수업 -옛 도읍지와 문화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개관
1. 단원명
2. 단원의 성격
3. 학습의 흐름도

Ⅱ. 단원목표


Ⅲ. 단원의 전개 계획 및 재구성의 주안점
1. 재구성 과정
2. 재구성의 방향 및 주안
3. 단원의 전개 계획

Ⅳ.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Ⅴ. 본 차시를 제외한 차시의 약안

Ⅵ. 세안

Ⅶ.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내용
2. 평가의 방법
3. 본시 평가 계획
4. 평가지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재구성의 방향 및 주안점

기존의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연표와 역사 지도를 ‘석탑’을 주제로 만드는 것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 단원에서 목표하고자 하는 것은 역사를 한 눈에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연표와 역사지도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왜 연표와 역사지도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필요성 을 고찰해 보는 기회 없이 바로 문화재를 도입하여 연표와 역사지도를 만들어 본다면 아동들은 ‘연표를 만들어 보았다’라는 하나의 활동으로 멈추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우리는 연표를 제작할 때 딱딱한 주제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드라마 속 역사 인물’을 주제로 하였다. 줄글로 되어 있는 역사 인물 소개를 아동들이 연대별로 나누어 연표로 제작해 봄으로써 역사 인물의 일대기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을 활동을 통해 깨닫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별로 활동을 한 후에 비교를 해 봄으로써 같은 인물이라도 조마다 다르게 표현하는 것을 확인하여 역사적 사실은 역사가에 의해 선택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개념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문화재와 도읍지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는데 기존의 구성에서는 우리 나라의 문화재에 초점을 두어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나라에 소장되어 있는 문화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문화재 이지만 외국에 소장되어 있고 빼앗겨서 되찾지 못하는 우리의 문화재에 대해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참고문헌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4학년용. 서울: (주) 대한교과서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4학년용. 서울: (주)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4학년 2학기 교육과정 완전 진도표국어(읽기/말․듣․쓰)수학 사회과학9월1주첫째마당 : 생각의 열매를 모아1.여러 가지 의견1. 분수(1~4/8)1.문화재와 박물관(1) 옛 도읍지와 문화재․ 단원 도입 및 계획〔1〕연표와 역사지도1. 동물의 생김새(1~3/5)2주2. 함께 의논하기1. 분수(5~8/8)〔2〕옛 도읍지 여행1. 동물의 생김새(4~5/5)2. 동물의 암수(1/5)3주 한 걸음 더․되돌아보기․더 나아가기2. 소수(1~4/8)․선택학습2. 동물의암수(2~4/5)(2) 박물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
  • 4학년도 도서실 운영 계획 우암초등학교 정미영선생님(독서관련프로그램담당)으로부터 받은 자료, ‘우암초등학교 2004학년도 도서실 운영계획’, 2004.3.3.1.1 운영 목표교육정보 종합 도서실의 설치 운영으로 쾌적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바람직한 독서 지도로 올바른 인격을 형성하고,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기 학습력을 배양한다.3.3.1.2 운영 중점가. 쾌적한 독서 환경을 조성 운영하여 격변하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

  • 한국사 요약정리
  • 사회 구전 역사, 전설, 풍습, 신앙: 민족문학- 금오신화: 김시습 최초 한문소설: 민간설화를 소설형식 고양 금오신화: 평양, 개성, 경주 등 옛 도읍지 배경: 남녀간의 사랑, 불의에 대한 비판: : 민중 생활 감정과 역사의식- 필원잡기와 동인시화(서거정), 용재총화(성현), 추강냉화(남효온), 촌담해이(강희맹)청파극담(이륙), 소문쇄록(조신)→ 불의에 대한 폭로, 풍자내용이 많음- 시조문학: 고려말부터 시작: 도문일치론: 조선초기 발달: 중앙관료 시조: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초등사회 기초이론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목 차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

  • 사회적 상화작용 모형
  •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우수한 문화재를 세계 문화재로 추천하려는 노력과 보호하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7. 단원 평가 계획(1) 평가의 방향이 단원은 옛 도읍지의 문화재와 박물관을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역사적, 문화적 사실의 이해는 물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수업과 그러한 과정이 반영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사실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