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영아기의 애착행동(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공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애착이란 아동이 어머니와 맺는 정서적 유대관계로서, 불안감이 느껴지는 상황에서 안정감을 얻기 위해 어머니에게 다가가서 접촉을 유지하려는 본능적인 행동으로 아이가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분리되면 울면서 찾는 행동을 '애착행동' 이라고 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유아기의 애착 및 애착행동과 애착행동의 부정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 서론

2 . 본론
Ⅰ. 애착 기본 개념들
(1) 애착과 애착 행동
(2) 애착 행동의 유형
Ⅱ. 부정적인 애착과 치료
(1) 낯가림과 분리불안
(2) 애착 장애
(3) 애착 장애의 치료

3. 결론

참고 문헌
[참고자료 1 - 영아의 스트레스]
[참고자료 2 - 영아의 발달 단계별 놀이]
본문내용
애착과 애착 행동

Bowlby는 애착(attachment)이란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이 살아가는 환경에서 성공적인 종족번식을 위해서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보편적인 행동이라고 했다.(Sroufe & Waters, 1977, 재인용) 갓 태어난 아주 어린아이에게 있어 의지할 누군가를 찾는 것은 참으로 당연한 일이다. 이 시기에 아이는 자신의 생존에 도움을 줄 대상을 찾고 그와 정서적 유대관계를 맺음으로써 불안감이 느껴지는 상황이나 여러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영아가(Infancy, 0-2세) 애착대상을 찾으면 그 후로부터는 놀고 싶을 때뿐만 아니라 괴롭고, 피곤하고, 싫증나고, 배고프고, 아프고, 두려울 때와 같은 스트레스 영아의 스트레스 - 20p 에 보충설명 상황에서 애착대상에게 접근하려 한다. 또 애착대상의 부재시 영아는 슬픔을 나타내고 아는 애착대상과 함께 있으면 이완되고 안락함을 느끼며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 초조하고 안달한다. 영아의 애착은 영아- 어머니, 영아-아버지, 영아-돌봐주는 사람, 영아-애정을 주는 사람 등 다양한 사이에서 형성될 수 있다. 유아들은 일단 한 사람의‘일차적’양육자에게 애착한 후에 비로소 다른 사람들에게‘이차적’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Ainsworth은 영아가 비변별적 사회적 반응시기를 벗어나면 동시에 여러 인물에게 애착하기 시작한다고 주장했다. 또 유아의 애착관계는 위계적이라 여러 사람에게 애착하지만 특정상
황, 즉 아프거나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는 단 한 사람만을 좋아한다고(Lamb) 한다. 애착 행동은 애착 대상에게 접근하고 접촉하는 행동들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울음 ·미소 · 소리내기 등의 신호행동, 애착대상을 쳐다보기 · 따라가기· 접근하기 등의 정향행동, 기어오르기· 껴안기· 매달리기 등의 신체적 접촉행동 등이 포함된다. 이런 애착행동은 영아의 발달에 따라 진행되어 간다. 처음 태어나고 얼마간은 자신의 요구를 채워주고 자신이 보내는 신호에 응답해 주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상관하지 않고 비변별적 사회적 반응을 보인다. Bowlby(1969)는 이것이 영아가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지 못해서 그런 것이라고 하였다. 이 시기는 약 3개월까지 계속되다가 그 후 시간이 좀 지나면 친숙한 사람과 아닌 다른 사람을 구분 짓기 시작한다. 그래서 일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명백한 적극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그 외의 낮선 사람에게도 비교적 다정한 반응을 보인다. 7 , 8개월이 되면 유아는 자신의 애착대상을 찾아서 그 사람과만 있으려 하고 떨어지려 하면 크게 울어댄다. 인물영속성 개념이 형성된 시기라 애착이 형성된 어른이 눈앞에 안보여도 계속 찾는 행동을 보인다. 그리고 점점 더 발전하여 애착 대상과 신체적인 접촉을 원한다. Anisworth의 애착발달 이론에 따르면 이시기의 영아는 대상에게 접근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능동적인 신체적 접근을 추구한다고 한다. 또 걸음마기가 지나면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시도하여 이야기책을 읽어준다든가 껴안아 줄 것을 요구하고 외출 시 따라 나가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애착행동의 초기출현은 영아가 타고 난 신호로 설명할 수 있지만 이후의 애착발달에서는 사회적 자극의 양과 질, 그리고 영아의 행동에 대한 양육자의 반응이 중요한 결정 인자가 된다(Ainsworth & Wittig, 1969; Ainsworth, Blehar, Waters, & Wall, 1978). 이처럼 애착 발달은 사회적 학습을 포함한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S ㈜E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전기설비 국내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기획전략경영IR 연구개발0K
  • 교육을 수료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통분야에서 저의 적성을 발견하고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유통 경로를 조사하기 위한 면담과 제품시장조사, 고객설문조사 등 다양한 팀 활동을 통해 누구보다 능동적으로 공부하였고, 더불어 조직생활을 통해 팀워크와 책임감을 겸비하였습니다.2) 당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본인의 포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십시오.작년 총판에서 무역 및 유통 아르바이트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리포트 하나를 작성하는 데, 남들은 몇 시간이면 끝날 과제를 일주일 동안 붙잡고 매달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결과는 좋지만 그 꼼꼼함 때문에 다른 것을 놓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점은 보완하려고 신경쓰고 있습니다. 600명의 리더! 회사는 비비건에는 관심이 없겠지만 이 지원자가 600명의 리더라는 사실은 기억할 것이다. 그리고 회사의 성격에 따라 600명의 가치는 조금씩 차이가 날 것이다. 만일 그 벤처회사가 레포츠 용품을 생산하는 곳이라면 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교육결과에 집중하는 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무조건적인 진실을 강요한다.이는 마음 놓침을 부추기고 창의성과 탐구욕을 가로막아 상상 이상의 대가를 치르게 만듦- 맥락의 힘지각 행동 의사결정이 맥락에 따라 얼마나 좌우되는지는 항상 나타남우리를 위축시키는 사고방식이나 건강과 행복에 대해 우리가 설정한 한계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고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수호자가 되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자!-> ‘나이

  • [아동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 강경미 외.아동간호학 - 형설출판사.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 학지사.교육심리 - 형설출판사.아동발달과 부모교육 - 시그마프레스. 정영숙, 김영희, 박범혁 공저현대사회와 아동발달 - 교육과학사. 허혜정, 김성희 지음.목 차1. 신체발달1) 신체적 성장2)신체적 성장에 미치는 요인 3) 학령기 아동의 건강(1) 비만(2) 사고2. 인지발달1)지능2) 창의성 3)구체적 조작의 사고4) 인지양식3. 정서발달1) 아동 정서의 유형2)정서이해능력의 발달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콜버그는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을 형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 이 리포트는 도덕성 발달이론과 강화계획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II. 본 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 발달이론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어느 문화에서이든 개인들은 그들의 도덕성 발달에서 일련의 단계 유형을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도덕적 사태에 대한 우리의 추론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