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비행청소년의 실태와 교육적 중재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태

2. 정의

3. 원인

(1) 강압가정(COERCION HYPOTHESIS)
(2) 공격성의 발달이론
(3) 의학적 원인
(4) 가족요인
(5) 사회적 요인

4. 특징

5. 중재와 교육

(1) 예방
(2) 중재에 도움이 될 만한 전략들
(3) 벌의 사용 및 오용
(4)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 행동이 TV나 신문과 같은 매체를 통해 많이 보도되고 있다. 예전에는 듣거나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끔찍한 일들이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게 실제로 일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흔히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친구들과의 주먹 다툼, 시비를 넘어서서 친구를 죽음에까지 몰고 가는 살인의 모습도 청소년들에게서 보여지고 있다. 흔히 어른들이 자주 하는 말씀 중의 하나인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 거야. 그 땐 다 그래.” 등의 말이 먹히지 않는 상황에 도래하게 된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대인관계에서의 심각한 문제뿐만이 아니라 학교의 기물을 파손하거나 심각한 규칙 위반의 모습을 보이는 등 그 모습은 무척 다양하다. 물론 기물의 파손 정도도 흔히 사춘기 청소년의 반항적인 행동에서 보여질 수 있는 단순한 상황을 넘어서는 행동들이다. 가령 손으로 학교의 유리창을 깬다든지, 학교에 안 나오는 날이 나오는 날보다 더 많으며, 그러한 상황 자체를 문제 삼지 않는 등의 모습을 말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 행동은 이미 많은 매체를 통해서 주의 깊게 다루어지기도 하였다. “그것이 알고 싶다”와 “SOS"등의 프로그램에서 이미 이러한 심각한 문제 행동을 지닌 청소년을 주제로 하여 방송을 한 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뉴스나 인터넷 등에서 이러한 청소년들을 사건을 일으키는 가해자의 형태로 많이 만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정신장애 사례연구> DSM-IV를 중심으로, 김청송 저, 학지사, 2006
2. fourth edition, Rud Turnbull 외, Pearson, 2004
3. , Thomas, Pearson, 2005
4. 8th, Kauffman, Upper Saddle River, 2005
5. <학교상담 프로그램 1>, 강진령, 학지사, 2004
6.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박경애 외 공역, 시그마프레스, 2005
7. <주의력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안동현 외, 학지사, 2004
8. 특수아동교육, 박은혜 외, 학지사, 2005
9. 특수교육학, 김승국 외, 시그마프레스,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미혼모의 교육권
  • 청소년미혼모의 교육권【차 례】Ⅰ. 서 론Ⅱ. 본 론1) 청소년미혼모의 정의2) 청소년과 성3) 미혼모의 발생원인과 현황4) 청소년미혼모의 문제점과 영향5) 청소년미혼모의 교육권 실태Ⅲ. 결 론Ⅰ. 서 론성에 대한 다양한 태도가 공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성에 민감하고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은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학교와 가정에서 강조되는 성은 폐쇄적인 반면, 사회에서는 성의 우상화와 성의 상품화 현상이 기성을 부리고 있고, 성에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념, 학교폭력의 대책 및 근절 사례,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예방
  • 심리적 폭력이 뚜렷하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법적으로 구별되어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신체적 폭력 가해 학생은 소수이므로 이들 가해학생을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청소년 전문 상담가나 사회심리학을 공부한 교사가 아닌 일반교사가 학생 지도를 맡고 있어 업무의 과중과 전문적인 지식부족으로 인해 청소년 비행에 가담한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도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환경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청소년헌장, 1998). 그러나 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학교폭력이라는 물리적 상황으로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의 인권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피해자 뿐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할것으로 보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생의 인권신장을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실태 및 사례를 파악하여 청소년의 인권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2. 학교폭력의

  • [졸업][아동학대] 아동학대에 관한 연구
  • 방안과 대책에 대해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인간의 발달과정상 아동기는 가정에 대한 의존이 가장 큰 시기라고 한다. 이러한 시기에 학대받은 아동은 심리사회적으로 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청소년 비행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학대의 문제는 더 심각하다.따라서, 학대받은 아동이 보이는 특징을 알아보고, 이해하면서 예방과 대책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구체적인 연구 목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심리적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가해 학생의 경우 품행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청소년 우울증, 염색체 이상, 발달 장애 등으로 인하여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유의하여 가해학생의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 품행장애(행동장애) 폭력에 대한 죄책감이 없고 도덕적으로 둔감한 반사회적 성격 성향 등을 보이는 일차성 비행장애, 우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부모나 환경과의 갈등에 의한 반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