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비행청소년의 실태와 교육적 중재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실태
2. 정의
3. 원인
(1) 강압가정(COERCION HYPOTHESIS)
(2) 공격성의 발달이론
(3) 의학적 원인
(4) 가족요인
(5) 사회적 요인
4. 특징
5. 중재와 교육
(1) 예방
(2) 중재에 도움이 될 만한 전략들
(3) 벌의 사용 및 오용
(4)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들어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 행동이 TV나 신문과 같은 매체를 통해 많이 보도되고 있다. 예전에는 듣거나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끔찍한 일들이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게 실제로 일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흔히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친구들과의 주먹 다툼, 시비를 넘어서서 친구를 죽음에까지 몰고 가는 살인의 모습도 청소년들에게서 보여지고 있다. 흔히 어른들이 자주 하는 말씀 중의 하나인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 거야. 그 땐 다 그래.” 등의 말이 먹히지 않는 상황에 도래하게 된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대인관계에서의 심각한 문제뿐만이 아니라 학교의 기물을 파손하거나 심각한 규칙 위반의 모습을 보이는 등 그 모습은 무척 다양하다. 물론 기물의 파손 정도도 흔히 사춘기 청소년의 반항적인 행동에서 보여질 수 있는 단순한 상황을 넘어서는 행동들이다. 가령 손으로 학교의 유리창을 깬다든지, 학교에 안 나오는 날이 나오는 날보다 더 많으며, 그러한 상황 자체를 문제 삼지 않는 등의 모습을 말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제 행동은 이미 많은 매체를 통해서 주의 깊게 다루어지기도 하였다. “그것이 알고 싶다”와 “SOS"등의 프로그램에서 이미 이러한 심각한 문제 행동을 지닌 청소년을 주제로 하여 방송을 한 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뉴스나 인터넷 등에서 이러한 청소년들을 사건을 일으키는 가해자의 형태로 많이 만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1. <정신장애 사례연구> DSM-IV를 중심으로, 김청송 저, 학지사, 2006
2.fourth edition, Rud Turnbull 외, Pearson, 2004
3., Thomas, Pearson, 2005
4.8th, Kauffman, Upper Saddle River, 2005
5. <학교상담 프로그램 1>, 강진령, 학지사, 2004
6.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박경애 외 공역, 시그마프레스, 2005
7. <주의력결핍 장애아동의 사회기술훈련>, 안동현 외, 학지사, 2004
8. 특수아동교육, 박은혜 외, 학지사, 2005
9. 특수교육학, 김승국 외, 시그마프레스,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