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인간경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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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종 - 재주 있는 신하에게는 관대하라
2. 세종 - 사람에 대해 편견을 갖지 마라
3. 세종 - 먼저 말하지 말고 먼저 들어라 (숙의에 의한 정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통치자로서 세종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것은 유교, 그중에서도 성리학이었다. 그러나 성리학뿐만 아니라 여타의 학문 세계에 대해서도 뿌리까지 파고든 세종 특유의 깊고도 개방적인 학문 스타일은 천품(天稟)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세종 개인의 불행했던 가족사와 중년 이후 계속된 질병은 그로 하여금 늘 삶과 죽음의 문제를 생각하게 함으로써 유교뿐만 아니라 풍수나 도가 혹은 불교, 심지어 무속에까지 관심을 갖게 만들었던 것이다.
세종은 학문에만 매진하였던 것은 아니다. 군사(軍事)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던 세종은 일본과 외교 관계를 맺고, 파저강 여진족을 정벌하고, 김종서를 통해 6진을 개척하여 국방을 넓히고 굳건히 하는 등 국방 외교에도 힘썼다.
또한 세종 2년 3월 16일은 집현전을 설립하여 훗날 훈민정음 창제의 위업을 이루는 밑바탕을 만들기도 한다. 30년에 걸친 『고려사』를 완성하고, 조선 초 혼란에 빠져있던 조선의 음악을 바로잡았으며, 법전 편찬 사업을 이끌고, 천문학과 역학은 물론 농업기상학에도 관심을 보여 혼천의, 자격루, 측우기, 수표 등을 제작하는 등 세종의 위업을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이처럼 세종이 여러 방면의 다양하고도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근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세종이 아무리 훌륭하였다고는 하나 이러한 업적들이 뛰어난 개인의 자질만으로 이루어 질 수는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종이 위대한 업적을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세종만의 인간경영 전략이라 보고, 우리나라 역사상 어느 군주보다 많은 인재를 발탁하고 방대한 치적을 이룬 그의 숨겨진 원동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한우,『세종, 조선의 표준을 세우다』서울: 해냄출판사, 2006.
최기억,『CEO 세종대왕 인간경영 리더십』서울; 이지북, 2004
조선왕조실록 http://sillok.histo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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