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화 교수이론과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교화 교수이론과 강의법

Ⅰ. Reigeluth의 정교화 교수 이론
1. 무비 카메라의 줌 렌즈를 통해 영상을 학습하는 것
2. 정교화 교수모형을 통해 교과를 학습하는 것

Ⅱ. 정교화 교수이론의 7가지 교수방략
1. 정교화 계열
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
3. 요약자 (summarizer)
4. 종합자
5. 비유
6. 인지방략 활성자
7. 학습자 통제

Ⅲ. 강의법
1. 강의의 주요 단계
2. 강의법의 장단점
3. 강의법 사용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정교화 교수이론과 강의법

Ⅰ. Reigeluth의 정교화 교수 이론
♣정교화 교수이론과 줌 렌즈
무비 카메라의 줌 렌즈를 통해 영상을 학습하는 것과 정교화 교수모형을 통해 교과를 학습하는 것은 서로 매우 유사하다.
1. 무비 카메라의 줌 렌즈를 통해 영상을 학습하는 것
①렌즈의 시야를 넓혀서 본다 : 이렇게 하면 영상의 주요 부분들과 그러한 부분들 간의 관계(예컨데, 영상의 구성이나 균형)는 볼 수 있지만, 영상의 상세한 부분들은 볼 수가 없다.
②줌 렌즈를 영상의 특정 부분에 포착하여 확대 해 본다 : 영상의 특정 부분들을 단 계적으로 확대해 감으로 써 주요한 하위 부분들을 상세하게 볼 수 있다.
③줌 렌즈를 조절함으로써 영상의 전체 부분을 볼 수 있게 된다.
2. 정교화 교수모형을 통해 교과를 학습하는 것
교과내의 가장 기초적이고 간단한 아이디어에 대해 개관하고, 좀더 복잡하거나 구체적 인 학습으로 나아하는 교수모형이다. 이러한 의미의 정교화 교수이론은 정교화 계열, 선수학습요소의 계열,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 방략 활성자, 학습자 통제의 7가지의 교수 방략을 포함한다.

Ⅱ. 정교화 교수이론의 7가지 교수방략
1. 정교화 계열
정교화 이론의 가장 중요한 교수설계 지침 : 단순한 내용 → 복잡한 내용으로의 계열.
1) 일반적 아이디어들은 후속될 아이디어를 대요정리(epitome)함으로써 시작.
2) 대요정리 후 대요를 부분별로 세분화 한 좀 더 복합적이고 상세한 내용이 한 층, 한 층 쌓여 가듯이 점진적으로 정교화 되면서 제시.
♣ 정교화의 교과내용의 특성에 따른 분류
참고문헌
♠ 참고서적 김용욱, 윤광보, 최병욱(2000).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강의법
  • 강의법의 역사① 고대 희랍시대 웅변에서 유래 ② 로마시대 수사학 교수법으로 발전 → 학습자의 암송, 교수자의 설명 그리고 학습자의 반복연습으로 이루어짐 ③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으로 대체(권유법, 대화법) ④ 중세 스콜라주의의 화해법 * 강의 : 교수자가 교과서를 읽어가면서 주해를 붙이는 것 * 논쟁 : 상호 대립되는 견해를 놓고 비교하면서 토론함 ⑤ 18∼19세기 헤르바르트(F. Herbart)에 의해 단계이론으로 체계화 됨 도입 준비 : 학습자의

  • [교육학] 강의법
  • 법 32. 고전적(설명식)교수-학습방법 : 강의법 5가. 강의법의 의미 . 5나. 강의법의 역사와 발전과정 7다. 강의법의 특징 . 9라. 강의법의 활용(강의의 주요 단계) 10마. 교수매체의 활용 . 14바.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의 적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교수 학습 방법 - 25강의법 ①시범 실습법 - ②토의법 ③협동학습 ④프로젝트 학습 ⑤인터넷 기반의 문제 중심학습 ⑥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방법의 대표적 유형- 47WBI ①전자교재 ②E-Learning ③ 제 부 결론 도출 4 57구성주의에서의 교육적 패러다임 구성주의 교육의 비평과 미래 - 2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 으로 교육은

  • 과교론 정리노트 Part2
  • 과교론 정리노트 Part21. 강의법2. STS수업3. 개념학습4. 관찰진술의 한계5. 질문법6. 쿤의 패러다임7. 수업설계8. 체제적 교수설계9. 학습과제 분석10. 과학적 탐구방법11. 탐구적 학습지도12. ESE교육13. 과학적 개념과 사실14. ARCS이론15. 실험16. 기본적 탐구과정17. 과학적 탐구활동18. 과학적 사고의 종류19. 수업계획20. 토의법1. 강의법강의법은 교사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

  • 과교론 정리노트
  • 과교론 정리노트1. 실험2. 과학적 개념과 사실3. 관찰진술의 한계4. 수업설계5. 체제적 교수설계6. ESE교육7. ARCS이론8. 강의법9. 과학적 사고의 종류10. 문항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1. 쿤의 패러다임12. 질문법13. STS수업14. 진위형 문항15. 개념학습16. 수업계획17. Vee도18. 과학적 탐구방법19. 기본적 탐구과정20. 탐구적 학습지도1. 실험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