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행동] 유치원 현장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2-7


Ⅲ. 사례
1.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사례 --------------------- 7-17
2. 갈등상황 해결 사례 ------------------------ 17-19


Ⅳ. 분석
1. 기본생활습관지도 분석 ---------------------- 19-22
2. 갈등상황에서의 문제해결과정 분석 ------------- 22-23


Ⅴ. 결론 및 느낀 점 ----------------------- 23-24
본문내용
Ⅰ.서론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옛 속담이 있다. 유아기 때 형성된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표현해주는 말이다. 이렇듯 유아는 이 시기 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여야 하는데 유아들에게는 생활 그 자체가 너무나도 큰 교육적 의의를 지니기 때문에 생활과 교육을 완전히 불리하여 생각하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유아생활지도는 기본 생활습관 교육을 중심으로 한 유아의 성장 발달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생활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있으며, 동시에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가 긍정적인 자아감, 자기통제력, 도덕적 자율성을 갖도록 도와야한다. 이를 위해 유아의 생활지도는 각 유아의 성격이나 적응에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놀이, 지능, 창의성,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그러므로 처벌이나 제지보다는 충분히 이해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치료나 교정보다는 사전 예방에 역점을 두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생활지도의 정의나 원리, 목표 등이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활지도 현황에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어 있으며 반영 정도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본 글에서는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지도되고 있는 기본생활습관 관련내용과 갈등상황 해결 사례를 살펴보고, 어떤 양상을 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