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행동] 유치원 현장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2-7
Ⅲ. 사례
1.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사례 --------------------- 7-17
2. 갈등상황 해결 사례 ------------------------ 17-19
Ⅳ. 분석
1. 기본생활습관지도 분석 ---------------------- 19-22
2. 갈등상황에서의 문제해결과정 분석 ------------- 22-23
Ⅴ. 결론 및 느낀 점 ----------------------- 23-24
- 본문내용
-
Ⅰ.서론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옛 속담이 있다. 유아기 때 형성된 생활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표현해주는 말이다. 이렇듯 유아는 이 시기 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여야 하는데 유아들에게는 생활 그 자체가 너무나도 큰 교육적 의의를 지니기 때문에 생활과 교육을 완전히 불리하여 생각하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유아생활지도는 기본 생활습관 교육을 중심으로 한 유아의 성장 발달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생활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있으며, 동시에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가 긍정적인 자아감, 자기통제력, 도덕적 자율성을 갖도록 도와야한다. 이를 위해 유아의 생활지도는 각 유아의 성격이나 적응에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놀이, 지능, 창의성,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그러므로 처벌이나 제지보다는 충분히 이해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치료나 교정보다는 사전 예방에 역점을 두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생활지도의 정의나 원리, 목표 등이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활지도 현황에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어 있으며 반영 정도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본 글에서는 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지도되고 있는 기본생활습관 관련내용과 갈등상황 해결 사례를 살펴보고, 어떤 양상을 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B형] 상호작용의 유형을 설명하고, 문제행동지도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의 적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생활지도] `다루기 어려운 어린이` 부적응 행동
-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 사례연구형식으로 관찰보고서 쓰기
-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 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과제물) 1.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