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의 조직문화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왜 조직문화(기업문화)인가?
Ⅱ 본론
1. 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사례 조사
1) 금융계 비교 : 현대 해상 - ING생명
2) 미용계 비교 : 한국화장품 - P&G
2. 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조직문화 특성
1) 한국 기업의 조직문화
2) 외국 기업의 조직문화
3.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문화 VS 외국 기업의 조직문화
1) 근로시간
2) 인사제도
3) 여성의 근무환경
4. 변하고 있는 우리 기업 문화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왜 조직문화(기업문화)인가?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경영은 조직구성원 스스로가 자기 위치에서 역량을 발휘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는, 즉 창조를 중시하는 ‘지식, 인재경영’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조직의 구성원 자체가 조직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영 여건 하에서는 기업 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적으로 뛰어난 우수 인재 확보, 유지 및 그들의 역량을 충분히 살려낼 수 있는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
삼성그룹의 총수가 “한 사람의 유능한 인재가 1,000명의 종업원을 먹여 살리는 시대” 라는 말 속에 그러한 의미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렇게 우수한 인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최근 시장 논리에 의해 인재들이 더 좋은 여건을 찾아 회사를 옮기는 ‘인력의 엑소더스 현상’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우수 인재들이 관료적인 전통 대기업에서 탈피, 자기 역량 발휘가 가능한 벤처기업이나, 금전적, 비금전적 여건이 좋은 외국계 기업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뚜렷이 확인할 수 있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들마저 특정 분야 인력에 대해 이민 및 외국인 취업 완화를 취하고 있어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가히 인재 전쟁 상태에 들어간 것이다.
단순히 일을 해서 돈을 벌겠다는 것만이 현대 직장인들의 꿈은 아니다. 직장인들은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직장생활을 통해 경력을 쌓고 흥미를 개발하며, 그에 따른 만족을 얻고 싶어한다. 우리가 잡(Job)과 커리어(Career)를 굳이 구분하는 것도 이에 연유한다. 금전적인 것 외에 일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일’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능력을 개발해나가는 것이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다. 따라서 경력관리는 전생애에 걸친 작업이며, 본인의 목표가 분명할 때에만 제대로 해나갈 수 있다. 최근 몇년간 이런 인식의 확산과 더불어 외국계 회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살펴보자.
- 참고문헌
-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기업문화혁명 / C. 햄프든-터너, A. 트롬페나르 자작나무, 1995
P&G power : 원칙중심의 99가지 성공비결 / 찰스 L. 데커 지음 영언, 2002.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KBS일요스페셜 팀 취재 ; 정혜원 글. 거름, 2004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 유필화, 신재준 공지음 한언, 2002.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 / 김명언 ; 박영석 편 오롬, 1997
기업문화 혁신전략 / 에드거 H. 샤인 지음 ;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옮김. 일빛, 2006
<참고사이트>
http://www.chosun.com/w21data/html/news/200112/200112160184.html
http://economy.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314495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2005/02/22/200502220500007/200502220500007_2.html
http://www.chungnam.ac.kr/~songkc/%C6%F2%B7%D0/%C7%F6%B4%EB%BC%AE%C0%AF.htm
http://kr.blog.yahoo.com/notecbook/2671
http://www.scieng.net/zero/view.php?id=now&no=8488
http://www.lgpress.org/library/book/books14/4.asp
http://www.unicosearch.co.kr/chief/MainContents/NewsDetail.asp?num=345&count=265
http://www.career.co.kr/jobs/vertical/foreign/environment.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