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의 조직문화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왜 조직문화(기업문화)인가?


Ⅱ 본론

1. 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사례 조사
1) 금융계 비교 : 현대 해상 - ING생명
2) 미용계 비교 : 한국화장품 - P&G

2. 한국 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조직문화 특성
1) 한국 기업의 조직문화
2) 외국 기업의 조직문화

3.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문화 VS 외국 기업의 조직문화
1) 근로시간
2) 인사제도
3) 여성의 근무환경

4. 변하고 있는 우리 기업 문화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왜 조직문화(기업문화)인가?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경영은 조직구성원 스스로가 자기 위치에서 역량을 발휘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는, 즉 창조를 중시하는 ‘지식, 인재경영’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조직의 구성원 자체가 조직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영 여건 하에서는 기업 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적으로 뛰어난 우수 인재 확보, 유지 및 그들의 역량을 충분히 살려낼 수 있는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
삼성그룹의 총수가 “한 사람의 유능한 인재가 1,000명의 종업원을 먹여 살리는 시대” 라는 말 속에 그러한 의미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렇게 우수한 인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최근 시장 논리에 의해 인재들이 더 좋은 여건을 찾아 회사를 옮기는 ‘인력의 엑소더스 현상’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우수 인재들이 관료적인 전통 대기업에서 탈피, 자기 역량 발휘가 가능한 벤처기업이나, 금전적, 비금전적 여건이 좋은 외국계 기업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뚜렷이 확인할 수 있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들마저 특정 분야 인력에 대해 이민 및 외국인 취업 완화를 취하고 있어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가히 인재 전쟁 상태에 들어간 것이다.
단순히 일을 해서 돈을 벌겠다는 것만이 현대 직장인들의 꿈은 아니다. 직장인들은 먹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직장생활을 통해 경력을 쌓고 흥미를 개발하며, 그에 따른 만족을 얻고 싶어한다. 우리가 잡(Job)과 커리어(Career)를 굳이 구분하는 것도 이에 연유한다. 금전적인 것 외에 일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일’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능력을 개발해나가는 것이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다. 따라서 경력관리는 전생애에 걸친 작업이며, 본인의 목표가 분명할 때에만 제대로 해나갈 수 있다. 최근 몇년간 이런 인식의 확산과 더불어 외국계 회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살펴보자.
참고문헌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기업문화혁명 / C. 햄프든-터너, A. 트롬페나르 자작나무, 1995

P&G power : 원칙중심의 99가지 성공비결 / 찰스 L. 데커 지음 영언, 2002.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KBS일요스페셜 팀 취재 ; 정혜원 글. 거름, 2004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 유필화, 신재준 공지음 한언, 2002.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 / 김명언 ; 박영석 편 오롬, 1997

기업문화 혁신전략 / 에드거 H. 샤인 지음 ;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옮김. 일빛, 2006



<참고사이트>
http://www.chosun.com/w21data/html/news/200112/200112160184.html

http://economy.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314495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2005/02/22/200502220500007/200502220500007_2.html

http://www.chungnam.ac.kr/~songkc/%C6%F2%B7%D0/%C7%F6%B4%EB%BC%AE%C0%AF.htm

http://kr.blog.yahoo.com/notecbook/2671

http://www.scieng.net/zero/view.php?id=now&no=8488

http://www.lgpress.org/library/book/books14/4.asp

http://www.unicosearch.co.kr/chief/MainContents/NewsDetail.asp?num=345&count=265

http://www.career.co.kr/jobs/vertical/foreign/environment.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오설록 티하우스 분석 및 전략
  • 문화된 녹차 음료나 베이커리를 선보이는 강점에도 불구하고 시중에서 파는 타 녹차제품으로 대체 할 수 있다. ③ 녹차 전문점 및 커피 까페의 녹차 상품 개발 녹차 전문점은 물론, 커피, 아이스크림 등을 주 메뉴로 하고 있는 모든 까페에서 녹차를 활용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오설록만의 이미지인 녹차상품의 희소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5. STP 분석 1) SEGMENTATION시장분석* 후식 (음료) 시장 분석 전체 후식 시장 중 음료부분을 나누어 보면

  • [경영전략]조흥은행 경영과 조직구조 및 개선방안
  • 조직도 시티은행과 비교, 조직 분석-조직 체계의 특징 장점과 단정-직무 소개 4. 경영지휘와 통제Ⅲ. 결론 1. 조흥은행의 문제- 정부는 왜 매각하려하고, 노조는 왜 반대하려 하는가?- 앞으로의 조흥은행의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Ⅰ.서론1. 금융업계의 동향정치, 경제적으로 외환위기는 우리 나라 경제구조의 전체적인 부실을 드러나게 하였고 많은 기업들의 도산을 통한 국가적 위기를 가져왔었다. 이러한 환경 변화의 요구에 따라 외한위기를

  • 우리은행 분석 보고서
  • 국내외 유수대학 전문과정 파견 - 국내대학과 연계한 분야별 MBA운영 - 국내외 전문 교육기관 파견 ▷ 해외배낭연수 및 오지체험 연수 - 직원의 해외문화체험 기회 제공 - 실크로드 대장정 ▷ 고객으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는 기업문화 구축 ▷ CYBER 교육 - CYBER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3. 우리 은행의 CM에 대한 전체적 분석 CM조사를 위해 어렵게 우리 은행을 방문했었으나, 결론부터 내리자면 아직 CM에 대한 개념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았

  •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분석 하이얼 하이얼 역사 하이얼 성장 하이얼 국제화
  •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분석- 하이얼 -Haier and Higher왜 하이얼인가?하이얼의 역사와 성장하이얼의 국제화: 발전전략1단계: 고품질 전략 및 브랜드 구축2단계: 다각화3단계: 국제화하이얼의 핵심역량구축과정단계: 기술도입 및 브랜드 전략단계: 학습과 혁신의 기업문화단계: 글로벌 경쟁력 형성기업문화: “학습형 기업문화”마케팅창의성 고취품질 중심의 마케팅고객니즈(needs)에의 신속대응조직과 인사브랜드 보호♦이론과의 접목♦내부

  • [해외시장조사] 중국 LED Lighting 해외 시장 조사
  • 비교3) 더 성숙한 투자 환경으로 도약3. 경제적 환경 1) 1인당 국민소득2) 경제성장률3) 경제안정4) 물가5) 임금6) 조세7) 일반사항4. 사회 문화적 환경 1) 인구 및 인구 증가율2) 종교3) 인종4) 통신5) 문화6) 언어7) 문맹률8) 상관습(1)9) 상관습(2)5. 무역환경 1) 중국의 정치조직도2) 경제3) 한. 중 교역동향4) 한. 중 투자동향5) 2012년 2월 누계 한국의 대중국 성.시별 교역현황IV. STP전략 1. 세분화(Segmentation) 1) 중국의 인구 분포2) 경쟁구도 및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