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개입론] 정신분열병 환자와 가족에 대한 위기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장애 및 장애인의 정의
2. 장애의 분류
Ⅲ. 정신장애의 개념 및 분류
1. 정신장애의 개념
2. 정신장애의 분류
Ⅳ. 정신분열병(Schizophrenia)
1. 정신분열병이란
2. 정신분열병의 주요한 특징
3. 역학
4. 정신분열병의 하위유형
5. 정신분열병의 전구증상
Ⅴ. 정신분열병 환자가 경과에 따라 겪는 내적 경험
1. 전구기의 내적 경험
2. 활성기의 내적 경험
3. 회복기(잔류기)의 내적 경험
Ⅵ.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에 대한 경험
1. 상실감과 슬픔
2. 자존심과 체면의 손상
3. 불안감과 걱정
4. 분노와 절망
Ⅶ. 정신분열병 환자와 가족에 대한 위기 개입
1. 환자에 대한 위기 개입
2. 가족에 대한 위기 개입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위기는 정신사회적 성숙의 연속인 각각의 새로운 발달 단계에서 유발되며 우발적으로 발생되기도 하는데, 위기상태는 그 자체가 일종의 병이 아니고 안정상태의 혼란 혹은 생의 전환점인 체계의 불균형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불균형 상태를 균형적인 상태와 위기 상태의 이전의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개인의 심리사회적 기능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주는 과정이 위기 개입이라고 할 수 있다.
위기의 유형에 따라 위기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겠지만 ‘위기개입론’ 강의시간에는 상황적 위기에 따라 위기를 분류하여 주제를 다루어 보고자 했다. 상황적 위기는 사람들이 욕구충족의 본질적인 자원이라고 믿고 있는 것을 비정상적으로, 또 일반적으로 예기하지 않는 가운데 상실됨에서 유발되어진다. 본 보고서는 상황적 위기에서 장애 중 정신장애를 다루고자 했으며, 정신장애 중 흔히 볼 수 있는 정신분열증을 주제로 하여 위기적 상황을 다루어 보고자 하였다.
Ⅱ. 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장애 및 장애인의 정의
장애인복지에 있어서 장애가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먼저「사회복지용어사전」에서 보도록 한다. 여기서는 장애란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할 때의 방해가 되는 것”을 말하지만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 장애란 좁은 의미로 신체 또는 정신기능의 저하ㆍ이상ㆍ상실 또는 신체의 일부의 결손 등 심신의 기능 수준의 개념을 말한다. 한편 넓은 의미로는 WHO 국제장애분류에서 제창된 장애의 수준(기능장애, 능력저하, 사회적 불리)의 능력저하나 사회적 불리까지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사용된다.
- 참고문헌
-
김기태 (2004) 《위기개입론: 일상생활의 위기와 극복방법》 대왕사.
김기태ㆍ황성동ㆍ최송식ㆍ박봉길ㆍ최말옥 (2004)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김철권ㆍ변원탄 (2000) 《정신분열병을 극복하는 법》하나의학사.
이성동ㆍ김상준 (1999) 《정신분열병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나의학사.
손명자ㆍ배정규 (2003) 《정신분열병과 가족》 정신재활.
최정윤ㆍ박경ㆍ서혜희 《이상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