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장애인을 위한 우정과 데이트기술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연구과제

Ⅱ.목적과 내용

Ⅲ.연구대상자의 사회심리적 특성
1. 정신분열병
2. 정신분열병의 증상

Ⅳ.연구방법
1.학습의 원칙
2.사회기술훈련의 목표
3.사회기술훈련에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기본원칙
4.프로그램 방법

Ⅴ.집단구성
1.집단의 유형
2.집단의 구성
3. 집단의 절차

Ⅵ. 우정 및 데이트 기술프로그램
1. 준비단계
2.낮선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는 영역
3.상대방의 감정을 파악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영역
4.친구를 사귀는 기술 영역
5.데이트를 진행시키는 기술 영역
6.종결단계

Ⅶ. 결 론
본문내용
Ⅰ.연구과제

만성 정신장애 환자 가운데 약 40%가 상당 수준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1년 내에 재발하 고 퇴원 후 5년 내 75%가 재발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신장애는 반복적인 재발을 특징으로 하며, 이로 인한 잦은 입․ 퇴원의 반복은 사회적 재 활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회전문(Revolving Door)현상을 빈번히 관찰 할 수 있다. 아울러 정신장애는 생태. 심리. 사회적 질병(Bio-Psycho-Social Disease)으로 서, 양․음성증상에 대한 약물치료 이외에도 증상의 개선 및 재활을 위한 다양한 행동적 치 료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만성 정신질환자의 59% 이상이 사회적, 개인적 기능결손을 경험하며, 70%가 미 고용 상태이고, 퇴원 후 고용율은 10~30%이며, 10~15%만이 퇴원 1~5년 사이에 고용이 유지 될 뿐이다. 그 원인은 대인관계 능력의 결손, 직업 기술의 결손 등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만성 환자의 부족한 사회적 기능은 퇴원 후의 사회적응력을 제한하여 증상악화에 대한 취약성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낳는다. 그러므로 일단 증상이 해결된 후의 단계에서 이들이 적절한 사회 통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내에서 의미 있는 인간관 계를 맺고 가정, 직장, 사회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기술의 회복에도 관심을 기 울여야 한다.
만성정신장애인에 있어서의 정신사회재활치료는 퇴원 후 환자가 자기능력과 건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사회적응을 최대한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이시형, 1974). 이 치료의 초점은 환자의 현재 기능수준을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과 환경자원의 개발과 향상에 둔다. 특히 사회기술훈련은 주로 정신사회재활치료 영역에서 만성정신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다(강철권 등, 1994; 이영실, 1995).
정신질환을 경험한 많은 환자들은 인간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데 특별한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치료 후에도 어느 정도는 남아 있는 정신적, 심리적 결함을 가진 채로 사회도 복귀하게 된다(Serban, 1979). 더욱이 이들을 받아들이는 사회의 태도가 편견을 가지고 있거나 지나치게 거부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치료자는 환자들이 사회생활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기술 능력이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한국정신건강연구소, 1994).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보건센타에서 정신사회재활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이 환자들에게 대인관계 기술의 방법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사회기술 훈련의 우정과 데이트의 기술을 전반적으로 고찰하여 환자들의 정신 사회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Ⅱ.목적과 내용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인생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가 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Erickson).
청소년기에는 주로 관심의 대상이 자기 자신이었으나, 성인초기에 이르게 되면 직업을 선택해야 하고 배우자를 찾아야 하므로, 이 시기의 사람들은 배우자인 상대방 속에서 공유적 정체감을 찾으려 든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이룩하는 일이 중요 과업으로 된다. 에릭슨에 의하면, 청년기에 긍정적인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만이 진정한
참고문헌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이윤로, 학지사, 2000
대상관계 이론의 역사적 개관, 이용승, 성격장애 내담자에 대한 대상관계적 접근과 상담실제,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상담심리학회 2004년 동계학술연수(2월 12일- 13일)
인적 Communication 자원봉사자 관리를 위한 인간관계 기술 연마 :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법, 김수환(경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사회기술훈련 http://www.welfarefamily.com/socialskill.PDF

정신분열병의 이해와 치료, 이영문(아주의대 정신과 교수)
http://medline.new21.net/schizo/schizo3.html

우리아이들이 너무 커버렸어요, 김재영(한국구화학교 교사), 늘푸른나무 복지관 2001년 6월 27일 실시되었던 부모교육 내용
성학대아동을 대상으로한 자기표출 프로그램, 논문
정신재활치료에 있어서 사회기술훈련의 우정과 데이트의 모듈기술, 논문, 레포트 월드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91345&qt=%BF%EC%C1%A4%B0%FA+%B5%A5%C0%CC%C6%AE

집단치료(Group Therapy)와 재활치료, 논문, 해피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m/pages/2003/08/19/D2376129.html

첫만남을 위한 대인관계 기술, 황매향
이성과의 만남을 위한 대인관계 기술, 황매향
인간관계 부적응 유형
윗사람과의 만남을 위한 대인관계 기술, 황매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포절) 성인 정신지체 장애인의 성의식 개선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사업명 : 표현하는 성, 아름다운 성)
  • 사회적 적응 능력, 자존심의 고양 등을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다.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장애인의 인권과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교육을 실시하지 않고서는 성공적인 장애인 복지를 실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 프로그램에서는 사회의 무관심속에 방치되고 있는 성인정신지체 장애인들의 그릇된 성의식을 개선하고,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며 또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스스로의 소중함을 알게 하여 성인 정신지체 장애인들이

  • [사회복지]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1)신체적 발달청년기에는 신체적 기능 수준이 최고 정점에 도달하는 것이 정상인데 그렇지 못할 경우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즉 신장, 체중, 골격, 생식 기관 등 성장 곡선의 성장률이 100에 도달하지 못한 청년이 대상이 된다. 신체적으로 발달에는 문제가 없지만 교통사고, 안전사고 등으로 인해 중도 장애인이 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한다(이소희외, 2003:274). (1)장애 재활 프로그램직접클라이언트 서비스에서는 장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 정신의학 연구프로그램 등에 기초해서 1950년대 및 1960년대에 걸쳐 급격한 속도로 성장했다. Erickson은 사춘기를 자아동요로 인한 갈등이 증대하는 정신적 성숙단계로 보고 성숙위기, 상황적 위기, 환경적 위기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였고 Hill은 가족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로 위기이론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사Lindermann의 이론적 틀은 위기개입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했고, 1946년에는 Caplan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특강 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특강 자료 제1장 사회복지사의 역할분류제2장 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제3장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제4장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특성제5장 사회복지사의 기술 정의제6장 실천의 기술요소제7장 실천기술의 두 가지 유형제8장 사회복지실천의 시작단계의 기초기술제9장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실천기술제10장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수행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 제11장 사회복지실천

  • 위기개입모델보고서(위기개입모델이론, 위기개입모델사례, 위기개입사례, 위기가정사례개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위한 모델로 이후 Caplan 및 동료학자가 수행한 예방정신의학 연구 프로그램 등에 기초해서 1950년대 및 1960년대에 급격한 속도로 성장하였다.사회복지사였던 Parad는 문제해결접근법을 위기개입에 적용하는데 주력함으로써 1960년대와 1970년대 동안 여러 전문적 영역들 중에서도 특히 사회복지실천에서 위기이론 및 개입의 급속한 성장을 가져오게 했다.2) 이론적 기반생활하는 동안 어떠한 사건에 부딪히는 일은 흔히 있는 것이지만, 그 사건에 대한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