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입방법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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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가족교육
1.가족교육의 정의와 목적
2.가족교육의 효과
3.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지식체계와 역할
4.정신분열병환자 가족에 대한 이해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전채적인 구성과 유의점
Ⅱ.가족치료
1. 이론적 근거
2. 치료기법
3. 부부치료
Ⅲ.가족옹호
사례 관리
1.사례관리의 정의 및 주요 개념
2.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및 사회사업의 흔적
3.사례관리의 목적과 및 원칙
4. 사례관리의 특징 및 주요 양상
5. 사례관리자의 역할
6. 사례관리의 실천영역 및 개입과정
7. 사례관리 전 과정을 통해 운영되는 기본 테마
8.사례관리 성격의 빠른 도약
본문내용
1.가족교육의 정의와 목적
1)가족교육의 정의
가족교육이란 단일 가족 혹은 여러 가족(혹은 환자포함)들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병에 대한 정보와 지식,구체적인 대처기술을 제공하며 동시에 상담과 지지를 해주며, 반드시 가족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변인이 분명하게 설정되어야하는 치료기법(이영호,1998,p.44)
⇒가족정신교육, 가족심리교육, 정신교육적 가족치료, 행동적 가족치료 등의 용어와 개념을 포괄하는 개념
2)목적
환자의 재활에 가장 일차적인 보호와 기능을 제공하는 가족들에게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 환자의 발병에 대한 가족의 죄책감을 감소시키며,질환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비슷한 입장의 타가족들과의 문제 공유를 통한 심리적 지지망을 형성하여 치료진과 환자, 가족간에 보다 원활한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가족의 긍정적 기능을 개발 강화 궁극적으로 재활과정에서 환자의 일차적 보호 제공자로서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편, 전신보건전문요원 수련 교재, 양서원, 2000
2. 김기태외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양서원
3. 문인숙,양옥경, 정신장애와 사회사업,일신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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