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항 개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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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序論
1.1 발표선정동기
2. 本論
2.1 양산(洋山)항 개발배경
2.2 양산(洋山)항의 개발과정 및 계획
2.3 향후 상하이(上海)항 화물처리능력
2.4 양산(洋山)터미널 개장에 따른 동북아 항만 경쟁구도 변화
2.5 양산(洋山) 터미널이 우리나라 항만에 미치는 영향
3. 結論
3.1 중국화물 환적 시장의 중요성과 대응방안
본문내용
1. 序論
1.1 발표선정동기
중국 상하이(上海)는 과거 상하이(上海)항의 발전을 가로 막아온 수심제약을 말끔히 해소하고 상하이(上海)항의 물류조건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2005년 12월 1일 항저우(杭州)만 입구에 위치한 양산(洋山)도 컨테이너터미널 5선석을 개장 하였다. 이 양산(洋山) 터미널의 개장은 상하이(上海)항뿐만 아니라 동북아 지역 항로구조를 크게 변화시킴으로써 기존의 부산항, 광양항, 홍콩항 싱가포르항 등 기존 대형 항만의 성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황포(黄浦) 강변의 상하이(上海) 컨테이너 터미널과 양쯔(扬子)강변 와이가오차오(外高桥) 터미널은 토사누적으로 수심이 얕아 대형 선박이 항만시설에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이런 선박 입출항의 수심제약은 상하이(上海)항의 한 맺힌 약점으로 부각되었다. 게다가 세계굴지의 해운회사들은 운항 선박을 끊임없이 대형화시킴으로써 상하이(上海)항 관계자들을 더욱 애타게 하였다. 중국정부는 상하이(上海)의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 상하이(上海)지방 및 화동지방의 경제와 교역발전이 지속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수심이 깊은 부두시설을 확보하기 위해 상하이(上海)에서 27.5km나 떨어진 양산(洋山)도에 연육교를 놓고 항만시설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양산(洋山) 터미널이 개장 됨으로써 상하이(上海) 항은 8,000TEU이상을 적재할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심수항으로 탈바꿈 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 동안 상하이(上海)항의 수심제약을 활용하여 성장해온 동북아 허브항만들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부산항은 북 중국 수출입 화물의 환적 수요를 놓고 상하이(上海)과 치열한 경쟁을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일영 「세계 주요 항만 2005년도 물동량, 시설, 개발계획 현황 및 분석」, 한국 컨테이너 부두공단(2006. 4)

• 이정환「양산항 개장이 동북아 항만 경쟁구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5 .12)

• 최재선 외「중국 양산항 개장의 영향과 대응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5 .10)

• 한국 컨테이너 부두공단 http://www.kca.or.kr

•한국 해양 수산개발원 http://www.kmi.re.kr

•국가정보원http://www.nis.go.kr/app/board/view?dataNo=56674&hcode=87035161566945113370119&viewN=2013
•출처 부산항만공사 http://www.busanpa.com/container?id=lis

•중국전문가포럼http://csf.kiep.go.kr/bri/walledcity/resion_view.aspx?nc=&seq=3094&cur_page=0&Stype=0&lo=&SKey=

•신민만보(新民晩報)
http://csf.kiep.go.kr/bri/walledcity/resion_view.aspx?seq=3094&SType=0

•상하이(上海)시 항구 관리국 http://www.shanghaiport.gov.cn

•해방일보 http://sh.news.sina.co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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