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품질평가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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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도 입
Why ?
S/W 품질문제 대두
기업 사례

2.본 론
평가제도
1. CMMI
2. SPICE
3. K-model
4. 기 타


3.결 론
시사점
시스템 개선 성과
기대 효과
본문내용
도입
IT기술과 소프트웨어(SW)의 적용 대상 사회 전 영역으로 확대, 중요성 커짐

2010년 일본 도요타 자동차에 들어가는 SW 문제로 곤혹을 치른 일
→ IT기술과 SW의 품질은 기업의 생산성을 좌우하는 차원을 넘어 치명적인
서비스 장애와 인명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양산할 수 있는 상황

금융기관의 시스템 장애로 인한 서비스 중단 , 병원, 항만, 터미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지고 있는데, 크건 작건 SW의 품질이 큰 영향
→S/W 품질관리 대두 – 품질인증제 !


CMM ( Capability Maturity Model )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소프트웨어공학 연구소(SEI)에서
1991년 CMM 개발

SW를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하게 생산하는 능력을 정량화’
하고자 하는 시도로 탄생

SW를 위한 성숙도모델(SW-CMM), SW 획득 능력 성숙도모델(SA-CMM),
시스템엔지니어링 능력 성숙도모델(SE-CMM), 통합 제품 개발팀 모델
(IPD-CMM), 시스템 엔지니어링 능력 심사 모델(SECAM) 등
각 분야 별로 개별 프로세스 성숙도 및 품질을 평가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CMM의 여러 모델이 하나로 통합된 CMMI 2001년에 발표

SW개발 뿐 아니라 시스템 설계, 하드웨어, 운영 등
시스템통합(SI) 사업 전반의 능력을 평가하는 모델

모델간의 상호 중첩, 구조의 다름으로 인한 현장 적용 어려움,
각각의 모델을 적용하는 데에 따른 중복투자로 비용의 과다 지출 등
문제점 해결 위해 통합모델인 CMMI 등장

프로세스 개선이 전사적 수준에서 이루어짐

각각의 모형들 간의 비일관성과 불일치가 해소됨

Staged Representation과 Continuous Representation이 모두 지원되어
사용자 요구에 맞추어 사용 가능함

한 분야에서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다른 분야에서의 노력과 결합될 수 있음

CMMI기준 심사는 조직의 이전 심사 결과와 융화될 수 있고,
그러므로 현재 투자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됨


여러 분야에서의 프로세스 개선을 추구할 때, 관련 교육과 심사에서
비용 절감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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