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한전의 세계화와 투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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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의 세계화와 투명경영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인 팀보고서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한전의 세계화 경영
3. 투명경영
4. 결론
본문내용
1. 기업소개

한국 전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거대한 공기업 중의 하나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전 국민이 사용하는 전기에너지를 홀로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한국전력은 그 규모에 비해 효율성이 떨어지고 유연성이 부족한, 마치 정부기관을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한국전력은 예전의 독립적인 공룡기업에서 벗어나 이미 많은 국가에서 행해지는 자율경쟁의 확대, 소규모의 독립 산업으로 시장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추세에 우리나라 공기업들 중 가장 적극적으로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공기업의 하나로 거듭나고 있다. 그러한 한국전력의 세계화와 투명경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한전의 세계화 경영

해외 사업 진출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세계화 경영은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이는 민간기업의 이야기였고 대부분의 공기업의 경우 해외진출이 지지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국내 최대의 공기업인 한국전력은 맏형답게 현재 필리핀을 비롯하여 중국, 레바논, 미얀마, 리비아, 베트남 등 10여개국에서 다양한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선진 전력회사들은 자국 내 전력수요증가 정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시장 개척을 위해 경쟁적으로 해외에 진출, 수익증대를 추구하고 있다. 앞으로 해외 전력시장은 무한경쟁시대에 돌입, 더욱 더 치열한 경쟁구도가 펼쳐질 것이다. 국내 전력수요 성장이 둔화돼 새로운 수익원 창출이 필요한 한전 입장에서 해외사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다. 국내 전력수요만 담당하던 한전은 국내 전력성장률이 연간 10%를 웃돌던 70~80년대의 상황과는 달리 현재는 5%대이고 앞으로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해외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함으로써 경영효율 향상과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미래의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해외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지금 한전의 해외사업은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의 수출로써 고부가가치의 외화를 획득하는 사업이며, 한국의 기술력을 대내ㆍ외적으로 입증,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전략적 사업분야이다. 한전은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국제감각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의 양성과 기술경영시스템 확보 등 내부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세계적인 전력회사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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