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노사관계 개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노사관계

1.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2.노사관계관리의 의의
3.노사관계의 필요성
4.노사관계의 유형

ⅱ. 노사관계 갈등과 단체행동

1. 고용관계갈등
2. 노동조합
3. 사용자 단체
4. 단체교섭
5. 쟁의행위

ⅲ. 노사관계개선

1. 의사소통
2. 고충처리제도
3. 경영참가제도
4. 비노조기업

ⅳ. 노사관계방향

1.신노사문화의 필요성
2.신노사문화의 설계
3.신 노사문화 형성을 위한 노동법 개정의 핵심 쟁점
4. 신노사문화 형성을 위한 발전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 중엽부터 시작된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의 자본주의 생산방식의 보급을 계기로 한 공업화의 과정을 통하여 노사관계는 형성,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노사관계의 발전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화사회의 발전과정을 배경으로 한 각국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여건의 변화에 따라 급속히 전개되어 왔다. 이 빠른 변화 속에서 기업은 경영자의 독자적 직능의 발전과 경영자의 지배체제의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고, 노동자들은 근로자의 지위향상 및 산업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하지만 이런 모순되는 양면성은 기업과 종업원이 상생할 방도를 찾아야만 하도록 이끌었다. 그 이유는 기업이 없이는 노동자도 없고, 노동자가 없이는 기업이 운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조율을 거듭하면서 노사간의 갈등을 줄여나가기 위한 방법들이 개발되고, 그 과정을 통해 사용자의 노동자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
우리는 노사간에 서로의 입장을 피력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용자와 노동자간에 생기는 충돌에서 발생되는 갈등을 분석하고, 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사간의 노력과정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노사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안과 기업이 지향해야할 미래의 노사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ⅰ. 노사관계

1.노사관계의 의의와 특성

노사관계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노동력의 수요측인 사용자와 공급측인 근로자 및 노동조합과의 상호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산업사회의 고용주와 피고용자의 지배종속관계나 생산수단의 소유자인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관계를 나타내는 개념 등으로 이해된다. 쉽게 다시 말하면, 노동자와 사용자와의 관계, 노동조합과 기업과의 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노사관계의 개념은 산업사회의 발전 및 각국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의미로 인식되고 있다. 즉, 노사관계는 그 구성범위 및 대상, 구성수준에 따라 다양한 개념으로 규정되고 있으며, 그 특징에 있어서도 노사간의 대립관계 및 협력관계와 대등관계의 다원적 특성을 함께 내포하고 있는 복합적 관계를 의미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참고문헌

김석현. 1999. “인사관리론”.
유홍준. 1998. “작업상 조직의 변화와 신 노사관계”. 사회과학 제 37권 제 1호.
정중부. 1997. “노사관계유형과 근로자 의사결정 참가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논문.
신경환, 황기돈. 1996. “국제경쟁력 강화와 신노사관계 연구”. 한독경영학회 14호.
전도형. 2000. “21세기 신노사관계 발전에 관한 연구”. 한국동림경영학회 12호.
이강옥, 고귀남. 2002. “관리스타일과 신노사문화 창출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제 26권 1호.
다산출판사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과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 도요타의 글로벌 기업 전략
  • 도요타의 글로벌 기업 전략1. 도요타 회사 소개2. 도요타의 마케팅전략- 마케팅 전략(사례)- 마케팅 전략 문제점- 마케팅 전략 해결방안과 개선점3. 도요타의 경영전략- 인재경영- 지속적인 개선- 상생경영- 친환경경영4. 도요타의 생산관리- TPS - 도요타 생산시스템 이론적 프레임 워크- 도요타의 생산관리시스템 정착방식5. 도요타의 인사관리- 모집과 선발- 인사고과- 교육훈련- 보상관리- 후생복지- 모티베이션- 노사관계6. 최근

  • [공기업론] 공기업의 민영화와 노사관계
  • 노사관계의 불안이 문제시되고 있고, 정부가 민영화 또는 전문경영인 도입등 공기업 경영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제도개혁을 추진하게 될 경우 근로자의 고용조건과 인사관리 개선문제는 공기업 노사관계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과정에서 노사관계의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Ⅱ.연구 대상과 그 범위 및 방법연구대상은 우선 공기업 민영화와 노사관계로 하며, 상호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

  • [경영학] 인사관리,신인사관리 내용
  • 인사관리의 기본방침과 방향경정, 의사결정.라인관리자(직장의 관리․ 감독자):인사관리 집행자인사스탭: 조언․ 조력의 역할담당. 인사담당이사2.인사관리의 대상-사람(종업원):(근로제공자,임금노동자,인격자,인격체․ 인간성의 소유자)3.인사관리의 기능 ㅡ(인재)확보기능: 채용,배치 등ㅡ개발관리기능: 교육훈련,능력개발 등ㅡ보상관리기능:임금관리, 복지후생관리 등ㅡ유지관리기능:근로조건개선 및 인간관계개성, 노사관계안정 등4.인사관

  • [임금관리론]인사관리란?
  • 인사관리의 정책과 제도를 형성하는 주체는 관리자이지만 일단 정책과 제도가 형성되고 나면 피관리자 만이 아니라 모든 관리자들이 이의 적용을 받게 된다.인사관리의 영역은 사람이 조직에 들어오면서부터 퇴직할 때까지 조직에서 발생하는 사람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이다. 전통적으로 인사관리의 영역은 인력의 모집, 선발, 평가, 개발, 보상, 유지, 노사관계의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및 활동으로 제한되었지만, 최근에는 조직의 전략과 인사관리

  • [인사관리] 보상관리 총정리
  • 개선할 수 있게끔 하여야 한다.둘째, 임금은 중요한 비용이므로 그 지불능력에 관하여 충분한 검토를 해야 하며 방침의 수준에서 그 합리적인 검토의 방법이 확정되어야 한다.셋째, 임금제도의 결정과 운영에 있어서 노사관계를 원활히 하는 방향을 특히 중요시 해야 한다넷째, 임금제도는 타인사관리제도와 상호보완이 되는 방향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종업원의 평가와 개발, 상벌제도와의 관계를 명확히 하여 이들 활동과 임금관리가 인사관리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