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시장규모와 구축모형 분석 및 패러다임적 함의(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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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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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
Ⅲ. 사이버 교육의 장점
Ⅳ. 사이버 교육의 시장규모 및 전망
Ⅴ.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모형
Ⅵ. 사이버 교육의 패러다임적 함의
Ⅶ. 사이버 학교 운영․평가 사례
1. 가상 고등학교(VHS)
1) 1997-1998 VHS 프로젝트 평가
2) 1998-1999 VHS 프로젝트 평가
3) 1999-2000 VHS 프로젝트 평가
2. 플로리다 온라인 고등학교(FOHS)
Ⅷ.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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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말을 기점으로 사회의 패러다임은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다양한 측면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산업사회에서는 자본과 기술이 사회의 핵심자원으로 간주되었던 반면,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사회의 핵심자원인 동시에 국가의 부와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지식 및 지식의 창출능력이 중요시되며, 이에 따라 개인에 대한 계속교육이 강조된다. 교육체제는 개방성, 탄력성을 지향하게 되며, 교육 기능은 사회적, 지리적,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산되게 된다.
이러한 변화를 이끈 요인들로는 정보 및 컴퓨터통신체제의 전지구적 확산, 지식에 기초한 경제 성장, 지식의 성장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WTO 체제 도입 이후 세계 시장의 개방화와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등이다.
사회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전통적인 학교교육 중심 교육체제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학교를 포함해 가정, 직장, 지역사회, 사이버공간 등으로 교육의 기능이 다원화되는 방향으로 교육체제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교육체제의 다원화는 곧 학교가 더 이상 교육의 독점기관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지식의 생산자, 분배자, 독점자로서 학교의 지위와 역할은 학교 이외의 기관으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학교가 오랫동안 누려왔던 교육과 지식에 대한 독점적 지위는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하게 되며, 학교는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기관 중의 하나가 된다. 앞으로 학교는 교육시장에서 교육의 독점 기관이기보다는 여타 교육기관들과 동반자 관계에서 기능하는 것으로 요구받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산업사회로부터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에 적합한 산업사회형 학교 모형으로부터 다품종 소량생산의 정보사회형 교육모형으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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