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문학사 분석 및 문학사의 교육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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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문학의 형성 배경
Ⅲ. 고대 문학사
Ⅳ. 고대 문학의 특징
Ⅴ. 문학사 시대 구분의 이론과 실제
Ⅵ. 문학사 비교 분석
Ⅶ. 문학사 시대 구분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문학사 서술은 대체로 통시적인 편년체 방식을 취하면서도, 시대의 요구와 문학사가의 관점에 따라 대상이나 해석이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같은 권역(圈域)에 관한 문학사라도 서술되는 대상이 다르게 선택되며, 현재적 의미라고 할 수 있는 해석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이 같은 차이를 보이는 문학사적 서술의 내용 중의 하나로, 문학사의 시대 구분을 들 수 있다. 즉 문학사의 시대 구분은 문학사 서술의 편이성과 기술상의 요구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궁극적으로는 문학과 그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문제 의식을 피력한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문학사의 시대 구분론 역시 문학 작품이라는 객관적 존재를 사실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인 동시에 연구자의 관점과 연구의 필요성에 의하여 재해석된 문학관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사의 시대 구분에 대한 위의 두 관점 중에서, 전자의 효용성은 연구자가 이를 서술하는 단계에서 고려될 수 있는 것이거나, 학습자가 기술된 내용을 정리하는데 편리하다는 점이 강조된 관점이다. 이에 비하여 후자의 관점은 편이성이라는 효용성을 넘어서, 연구자는 물론 학습자의 문학을 보는 관점을 확립하는데 작용한다. 그리고 이상의 두 견해를 비교할 때, 문학사 시대 구분의 바람직한 방향은 문학을 보는 역사적 관점의 피력이라고 견해를 취할 필요가 있다.

Ⅱ. 문학의 형성 배경

우리 겨레는 한반도에 정착하여, 수렵과 농경 생활을 하면서, 자연 현상을 신화적으로 해석하여 모든 것을 초자연적인 절대자에게 의존하였다.
이와 같이, 만상(萬象)을 공포와 경외(敬畏)의 대상으로 의식함으로써 나타난 것이 제천 의식으로,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같은 것이 그것이다. 제천 의식은, 으악, 무용, 시가의 종합 예술로, 이것이 국문학의 시초이다.
※ 원시 종합 예술
(1) 무용, 음악, 시가가 분화되지 않은 형태를 가리킨다.
(2) 원시 종합 예술의 사상적 기반은 샤머니즘(무격 신앙)과 토테미즘이다.
(3) 우리 나라의 제천 의식(원시 종합 예술)
- 부여 : 영고(맞이굿)
- 예 : 무천(한밝춤)
- 고구려 : 동맹
- 마한 : 오월제, 시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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