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마녀사냥과 마녀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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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마녀의 개념
Ⅲ. 마녀사냥의 기원과 역사
Ⅳ. 마녀재판
Ⅴ. 마녀재판의 소멸
본문내용
15세기부터 18세기초까지 서양에서 일어난 마녀재판에서 유래한 말. 십자군 전쟁 실패 후 사회불안과 종교적 위기가 계속되자 권력층과 교회는 주민들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기 위해 멀쩡한 사람을 마녀 또는 악마의 사도로 몰아 대대적인 재판을 벌였다. 1950년대 미국에서 조지프 매카시 상원의원 주도로 벌어진 '빨갱이 사냥'이 마녀사냥의 전형으로 꼽힌다. 이 사건 이후 마녀사냥이란 용어는 '권력자들이 도덕적 공황상태를 이용,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죄를 뒤집어씌우는 행위'를 의미하게 됐다.
1400년경부터 시작되어 1600년을 중심으로 하는 일세기 동안은 바로'마녀선풍'의 기간이었다.
이 기간을 절정으로 하는 마녀 선풍은 13세기 무렵에 프랑스에서 불기 시작하여 결국 모든 그리스도교 국가, 즉 서유럽 전역을 황폐화시키고 17세기 말에 그 여 파가 신대륙 아메리카에 퍼진 후 급속하게 진정되었다. 수만, 수십만의 마녀가 교살당하고, 혹은 교살당한 후에 불태워지고, 또는 살아있는 채로 불태워져 죽었다. 1590년에 독일을 여행했던 여행자는 적고 있다. 제네바에서는 3개월 동안 5백명(1513년),트레이브즈(독일)에서는 7천명이 불태워진 탓에 두 개의 마을이 전멸되고, 다른 두 개 마을에서는 여자 2명만이 살아 남았을 뿐이다.(1580년). 작센에서는 하루 사이에 1백 33명(1589년), 알사스의 마을 상 아라만에서는 1년 동안 2백명 이상(1596년), 라부르에서는 4개월 동안 6백명(1609년), 스트라스부르크에서는 5천명(1615˜55년), 뷔르츠부르크에거는 8백명, 밤베르크에서는 1천 5백 명..이러한 마녀선풍의 특이한 점은 합리주의와 휴머니즘을 표방한 르네상스의 최전성기에 휘몰아쳤다는 것, 이 선풍의 선두주자였 던 이들이 교황, 국왕, 귀족, 당대의 일류의 대학자, 재판관, 문화인이었다는 것, 마녀의 존재가 옛부터 존재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와 국가 그리고 공적 권위와 권력들이 전국적인 조직망을 둘러침으로써 행해졌다는 것, 1600년을 절정하는 전후 3, 4세기 동안에 한정된다는 것등이다.

Ⅱ. 마녀의 개념

일반적으로 마녀는 주변의 주민들로부터 원망과 저주를 받는다. 마녀는 바로 자신들에게 해악을 가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유럽의 마녀재판에서 전형적으로 발견되는 마녀의 행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① 동물과 사람을 죽거나 아프게 하는 일
② 농작물을 해치는 일
③ 생식적 무능을 초래하는 일
④ 태풍을 불러오고 홍수와 가뭄을 초래하는 일
⑤ 버터, 치즈, 맥주의 제조과정에 개입하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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