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 마녀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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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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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녀사냥 당시의 마녀의 정의
13세기 이전부터 유럽인들은 마녀를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유해한 인물로 간주하였는데, 하나님 믿기를 거부하고, 기독교 신앙을 저버린 자, 악마를 숭배하고 악마의 도움을 받아 유해한 마술을 행하는 자, 어린애를 잡아먹고 집단적으로 난잡한 성행위를 하는 반인륜적. 반사회적. 반기독교적인 인물 내지는 집단으로 규정하였고 자연재해와 재앙 등의 원인까지도 마녀 때문이라 생각했다.
2. 마녀사냥의 배경
(1) 지적, 법적 기반
유럽의 대규모 마녀 사냥은 본질적으로 사법적인 문제와 직결되어 있는데, 실제로 사냥이 일어나려면 그 지역에서 사법권을 행사하는 법원이 마녀술 사건에 대한 명확한 사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마녀를 성공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절차상의 장치가 필요했다. 13세기 이후 심문에 의한 재판 제도가 생겼다. 그리고 이 제도는 고소나 고발 없이도 사법관은 소문이나 심증만으로 범죄 혐의 있는 자를 잡아들여 심문하고 처벌 할 수 있었다.
사법관은 혐의가 있다고 생각되는 자를 고문할 수 있었는데 혐의자에게 잔인한 신체적 고통을 주어 자신이 원하는 자백을 얻을 수 있었다. 보통의 건강한 남자도 견디기 힘든 고문을 약한 여자들이 받게 되면 어김없이 허위 사실을 말함으로써 스스로가 마녀임을 거짓 자백하게 되는데, 고문의 방법이 너무나도 잔혹하고 여러 말도 안 되는 것들을 마녀의 징표라고 했기 때문에 한번 의심을 사서 잡히게 되면 어떻게 되든 마녀가 돼 버리고 말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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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2.salesio-g.hs.kr/~bsyang/1999/07/st002723/homepage/d51.htm
․ http://user.chollian.net/~justinsw/memu3.htm
․ http://home.opentown.net/~NEW11010/main/main/Fantasy/2-10.html
․ 브라이언 P. 르박 지음, 김동순 옮김, 유럽의 마녀사냥, 소나무, 2003
․이케가미 슌이치, 강응천 옮김, 여성에게 문화는 있었는가, 사계절출판사, 1999
․제프리 버튼 러셀, 김은주 옮김, 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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