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중세시대의 마녀사냥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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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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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몸말
Ⅰ. 마녀사냥의 실체
ⅰ. 마녀집회(Sabbat)에 참가한다.
ⅱ. 악마에게 예배를 드린다.
ⅲ. 악마와 '계약'을 한다.
ⅳ. 악마와의 성교를 한다.
그럼 마녀재판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졌을까?
ⅰ. 체포
ⅱ. 감금 및 격리
ⅲ. 재산수색
ⅳ. 판별
ⅴ. 대답할 수 없는 심문
ⅵ. 고문
ⅶ. 처형
Ⅱ.마녀사냥의 진행과정
ⅰ. 마녀재판이 있었던 시기
ⅱ. 마녀론의 이론적 근거
ⅲ.『마녀의 망치』
Ⅲ.마녀사냥의 원인
Ⅰ. 기독교의 유일신사상과 이단심판의 변질
ⅱ. 왜 하필 여성이 희생양이 되었나?
맺음말
- 본문내용
-
머리말
하나의 폭풍이 중세 말엽 유럽을 강타했다. 이 폭풍은 광기어린 학살로 한 시대를 규정했다. 수십만명의 여성이 이 광풍(狂風)에 휩쓸려 아무런 잘못없이 화형장에서 잿더미로 변해버렸으며, 살아남은 여성들도 불안과 공포에 하루하루를 살아가야했다. '광기어린 대 학살극' 이것이 우리 모두 다 알고 있는 '마녀사냥'의 진실이다. 이 '대 학살극'으로 인해 제네바에서는 3개월 동안 5백명(1513년), 트 레이브즈(독일)에서는 7천명이 불태워지며 두 개의 마을이 전멸되고, 다른 두 개 마을에서는 여자 2명만이 살아 남았다.(1580년) 작센에서는 하루 사이에 1백 33명(1589년), 알사스의 마을 상 아라만에서는 1년 동안 2백명 이상(1596년), 라부르에서는 4개월 동안 6백명(1609년), 스트라스부르크에서는 5천명(1615∼55년), 뷔르츠부르크에거는 8백명, 밤베르크에서는 1천 5백 명... 이러한 마녀사냥의 특이한 점은 합리주의와 휴머니즘을 표방한 르네상스의 최전성기에 휘몰아쳤다는 것, 이 광풍(狂風)의 선두주자였던 이들이 교황등의 성직자의 일부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국왕, 귀족, 당대의 일류의 대학자, 재판관, 문화인 모두였다는 것, 마녀의 존재는 옛날부터 존재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교회와 국가 그리고 공적 권위와 권력들에의해 전국적, 전 사회적으로 행해졌다는 것이다.
몸말
Ⅰ. 마녀사냥의 실체
사실 마녀라는 존재가 중세 말기에 특수하게 나타난 것이 아니라고 했을 때 마녀탄압 역시도 중세 말기에 특이하게 진행된 것은 아니었다. 마녀탄압의 가장 오래된 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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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
마녀사냥.
이브의 역사
종교읽기의 자유 중 '마녀에 관한 몇 가지 진실' 박규태 외. 청년사. 1999
여성에게 문화는 있었는가.(이케가미 슌이치 2000.)
여성과 사회 6호. 1995. 창작과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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