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근대 체제의 형성 과정으로서의 마녀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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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마법과 마녀

Witchcraft(마녀의 행위)
마녀의 성격(personality)

2. 마녀사냥의 배경과 원인

사회적 통념과 악마에 대한 공포
시대적 배경
희생양 죽이기
마녀사냥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원인

3. 마녀재판의 재용-무자비한 사법장치

마녀사냥의 진행, 고문
실제사건을 통해 본 마녀재판 - ‘아드리엔 되르’의 경우

4. 마녀사냥 예외지역

5. 마녀사냥의 쇠퇴

6. 마녀사냥에 대한 몇가지 관점들

7. 여성과 마녀사냥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나는 불합리하기 때문에 믿는다”라는 테트롤리아누스의 역설적 명제가 갖는 극단적 신앙주의는 아우구스티누스와 안셀무스가 주장한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라는 온건적 신앙주의 입장과 극명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 차이점은 분명 기독교가 2000년 동안 끌고 온 신앙과 이성의 갈등이다. 그리고 이는 한정적으로는 유럽 사회가, 크게는 인류가 지금까지 이끌어오는 문제이기도할 것이다.
마녀 사냥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는 우리의 서두는 어쩌면 이러한 문제로부터 시작해야 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마녀사냥은 극단적 신앙주의의 정형화 된 형태라고 볼 수 없는 것이 사실이고, 단순히 극단적 신앙주의가 가지고 온 현실 세계의 일탈적인 모습으로 바라보는 것이 더 타당한 일인지도 모를 것이다. 그리고 단순히 마녀사냥이 기독교가 가진 광신적인 어떤 형태의 산물인 것처럼 바라 볼 수 없다는 것도 우리는 충분히 이해한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처음 제시된 문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마녀사냥이 행해질 수밖에 없었던 상황, 그리고 그러한 하나의 거대한 흐름이 사라져 가는 과정 속에서 이성과 신앙의 갈등, 총체적인 합리와 비합리와 갈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갈등이 어떻게 일어났고 어떻게 사라졌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마법과 마녀

Witchcraft(마녀의 행위)
1435년부터 1750년 동안의 재판 기록과 저술의 ‘근대적 witch'는 중세 기록과 문학에서 묘사하는 sorceress, wise women, 혹은 초자연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라는 개념과 확연히 구별된다. 근대 witch는 다음과 같이 4가지 구별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다른 사람을 해치기 위해 마법을 사용한다.
2) 악마의 연회(Sabbath)에 참여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규태 외(한국 종교 연구회), 1999, 「종교 읽기의 자유」, 청년사.
Jean-Michel Saalman, 2001, 「사탄과 약혼한 마녀」, 시공사.
Jeffrey Burton Russel 1988, 「악마의 문화사」, 황금가지.
Brian P. Levack, 1995, 「The Witch-Hunt in early modern Europe」, Longman.
Geoggrey Scarre, 1992, 「Witchcraft and Magic in 16th and 17th Century Europe」, The Macmillan Press LTD.
Jules Michelet, 1992, 「Satanism and witchcraft」, Carol Publishing Group.
Max Marwick, 1982, 「Witchcraft Socery」, Penguin books.
Sigred Brauner, 1995, 「Fearless Wivers and Frightened Shrews」, The University of Massachusett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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