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과학교육 심층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과학교육의 방향
Ⅲ.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Ⅳ. 유아과학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Ⅴ.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1. 효율적인 소집단 활동
2. 인지적 갈등 유발
3. 스캐폴딩
1) 스캐폴딩의 단계
2) 스캐폴딩 제공 전략
4. 질문기법
1) 교사의 질문 개발과 활용
2) 유아의 질문
Ⅵ. 유아과학교육 사례 1
Ⅵ. 유아과학교육 사례 2
Ⅶ. 놀이를 통한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Ⅷ. 결론
본문내용
유아 과학 교육은 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탐구 생활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ꡐ탐구 생활ꡑ은 유아들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ꡐ과학적 탐구ꡑ, ꡐ수학적 탐구ꡑ, ꡐ창의적 탐구ꡑ로 구성되었다.
ꡐ과학적 탐구ꡑ는 유아들이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고, 궁금해하고,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등의 능동적인 탐구 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적인 탐구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유아 과학 교육은 유아가 과학적인 경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탐구 과정의 즐거움을 맛봄으로써 과학과 기술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는데 필요한 확고한 기초를 다지는 것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과학은 유아에게 의미 있고 동기 유발을 쉽게 일으키는 유아의 주변 세계와 관련된 내용을 과정 중심으로 다루어야한다.
ꡐ창의적 탐구ꡑ는 유아들이 생활을 통하여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다양하고 독특하며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과 탐색, 다양하고 독특하게 생각해보기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유창성․융통성․독창성․정교성이 합해져서 나타나지만 유아기 단계에서의 창의성을 발달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활동은 유창성과 융통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떠한 경우라도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사고 중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창의적 성향을 키워 주어야 한다. 창의적 성향이란 창의성이 작용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정의적 또는 태도적 특성으로, 일반적으로 민감성․자발성․호기심․변화에 대한 개방성 등이 포함된다.

Ⅱ. 유아과학교육의 방향

컴퓨터, 로봇, 공해, 이상기온 등과 같은 것이 일찍이 과거에는 찾아 볼 수 없었던 것이었으나 최근에 이르러 우리의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의 영역이 급격히 확대된 결과임과 동시에 과학이 우리 생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과학교육의 중요성도 과학적으로 눈 뜬 국민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에 있어서 과학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1960년대 이후부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전까지는 주로 과학을 자연 학습에 국한시켰으며 과학의 과정을 무시한 채 과학적, 지식, 결과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wt***
    (2014.04.30 01:06:57)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분석학은 정신 의학이나 사회 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융은 프로이트만큼의 대중적 지명도가 없지만 그 또한 깊은 세계를 갖고 있다. 융은 프로이트가 가장 아끼는 동료이자 제자였다. 정신분열증 연구에 정신분석의 방법을 최초로 적용한 융은 수 년간 프로이트와 함꼐 연구활동을 하기도 했으나 프로이트의 유아성욕론과 본능적 충동의 강조, 그리고 정신 내용을 개인적 경험에만 한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A)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과 융의분석심리학의공통점과차이점을설명하시오0k
  • 분석학은 정신 의학이나 사회 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융은 프로이트만큼의 대중적 지명도가 없지만 그 또한 깊은 세계를 갖고 있다. 융은 프로이트가 가장 아끼는 동료이자 제자였다. 정신분열증 연구에 정신분석의 방법을 최초로 적용한 융은 수 년간 프로이트와 함꼐 연구활동을 하기도 했으나 프로이트의 유아성욕론과 본능적 충동의 강조, 그리고 정신 내용을 개인적 경험에만 한정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의 탄생2.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중심개념(1) 정신적 에너지 (2) 리비도2) 의식 구조(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3) 성격의 구조(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4) 방어 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9) 치환(10) 히스테리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1. 상담의 개념1) 상담의 정의2) 상담의 원리2. 상담이론의 개념3. 주요 상담이론의 유형과 상담원리1)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4) 게슈탈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유아미술교육1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기록(Documentation)의 효과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태리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높은 질의 통합적 프로그램이다. 이 체제는 보무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여 지난 30 여 년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