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인성 교육, 유아 전통문화 교육, 유아 미술 교육, 유아 국악 교육, 유아 성교육, 유아 통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성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
Ⅲ. 유아의 전통놀이를 통한 전통문화교육
1. 전통문화 교육의 의미
2. 전통놀이를 통한 전통문화 교육
3.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4. 전통놀이의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5. 가정과 연계지도를 통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
6. 전통놀이를 오후 연장제 시간에의 활용
Ⅳ. 유아 미술 교육
1. 유아 미술 교육의 의의
2. 유아 미술 교육의 중요성
3. 유아 미술 교육의 과거와 현재
Ⅴ. 유아 국악 교육
1. 유아 국악 교육
1) 국악 교육의 정의
2) 유아기 국악의 중요성
2. 통합교육적 교육
1) 통합 교육의 개념
2) 통합 교육의 필요성
3. 유아 국악의 교육내용
Ⅵ. 유아 성교육
1. 유아기의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성의식의 발달
2. 유아 성교육의 방법
1) 청결 또는 위생교육으로서의 성교육
2) 애정으로서의 교육
3) 만남으로서의 교육
Ⅶ. 유아 통일 교육
1. 통일 교육의 정의
2. 통일 교육의 목표
3.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일교육
본문내용
어떻게 되는 것이 인간답게 되는가에 대해서는 교육이 시작된 이래 많은 생각들을 해 온 것이다. 관점에 따라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악하고 본능적으로 충동하며 강제적으로 동기화 시켜야 하고 개인만을 중시하고 본질적으로 일을 싫어한다는 인간관으로 맥그리거는 이것을 ꡐX이론적 인간관ꡑ 이라고 하였다. 만약 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데 X이론적 인간관을 가졌다면 교사는 항상 유아들을 나무라고 벌을 줄려고 하며 지시를 많이 하게 될 것이다 반면에 유아들을 지도하는데 사람은 누구나 조건만 갖추어 지면 스스로 할 수 있고 좋은 것을 골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Y이론을 갖고 있다면 좀더 유아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본성을 이끌어 내려는 노력을 보다 많이 하게 될 것이다.

Ⅱ. 인성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

유치원 교실은 가정에서만 생활하던 유아들이 난생 처음으로 남과 만나고 사회의 첫 발을 내 딛는 중요한 자리가 된다. 선생님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작은 사회의 모습으로 남을 배려하며 어울려 살아가는 생활을 배우게 되는 곳이다 처음으로 자신의 욕심을 억제하는 것, 그리고 다른 친구들의 마음을 읽어보는 것도 첫 걸음을 띠게 해야 하는 곳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치원에서의 생활은 가장 건전한 사회의 모습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남을 배려하는 교사가 남을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어린 눈이 선생님을 자세히 보고 있다. 지금 가르치고 있는 한사람 한사람의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교사의 모습은 하루하루 시간이 가는 동안 그 교사의 모습을 닮아 가는 학생이 늘어가는 것을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설득력 있는 어떤 말 보다, 또 멋있게 구성된 어떤 특정한 프로그램보다 초등학교 교실에서는 교사의 성품이 가장 영향력이 트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을 바르게 보고 가꾸어야 한다. 관점을 바꾸어 생각하면서 학생들,. 그리고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을 배려할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학생을 만든다.
지금의 교육 현실에서 과연 교사들이 행복이란 말을 쓸 수 있을는지 의문을 제기할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을 사랑하고 가르치며 교육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교사가 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말에 귀 기울여 주는 반짝이는 눈망울의 어린이들에게서 보람과 긍지를 얻으며 자신의 일에 열중하는 모습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가슴에 사람다운 심성을 길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생활 속의 예절은 유치원에서 싹이 트고 결정된다
어릴 때 익힌 기본 예절은 일생을 예의바른 사람으로 살아가게 한다. 부모님과 함께 자기 중심적으로 살아온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예절을 습관이 되게 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일생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것은 모두 유치원에서 배운다고 하는 말에 실감을 한다. 아직은 부모님 말보다는 선생님의 말을 잘 따르는 어린이가 많다는 것은 우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위안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정책] 다문화가정 복지지원 정책에 관해서
  • 문화가족의 생활 실태 및 문제점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언어와 문화적 적응 문제, 둘째 경제생활 및 어려움의 문제, 셋째 자녀양육과 교육의 문제, 넷째 친척, 이웃과의 관계 및 편견문제 등이다.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은 주체기관 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본론Ⅰ. 다문화가정지원정책의 현황1. 중앙정부의 지원정책1) 보건복지부신정부의 개각이후 여성가족부가 여성부로, 보건복지부는 보건복지가족부로 개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에서는 아동의 정의적인 교육과 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주변의 여건을 조사했다. 또한 에서는 학교 도서관의 변화 및 정보화를 위한 학교의 시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에서는 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교육적 변화의 맥을 함께하는 자료들을 모아보았다. Ⅱ. 본론1. 학교 기자재,

  •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지원센터 문화사업의 현황
  • 문화조성을 기본골자로, 가정문제의 적절한 해결책 제시와 가족원의 복지증진 및 정책과 같은 가정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가정기본법을 바탕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설립되었고 건강가정기본법시행령에 근거하여 각 센터에는 가정상담팀, 가정교육팀, 가정문화팀 등 건강가정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팀이 구성되어있다.본론에서는 가정문화팀에 대해 연구해보고, 이를 위해 가정문화팀의 프로그램을 연구,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1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의 문제의식전통적 교육과정관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는 교육과정사회학은 지식이란 사회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결코 절대적이고, 보편 타당할 수 없다는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취한다. 지식사회학적 관점이란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 자체를 절대적으로 믿기보다는 지식의 사회역사적 기원 관계를 탐구하는 것에 주된 관심이 있다.지식사회학적 접근의 교육내용에 대한 주요 견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 가족, 다문화 가정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
  • 교육을 받게 된다. 가정에서는 그들이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자녀의 인격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건강한 사회인을 길러내는 기능을 한다. (3) 경제적 기능 가족의 경제적 기능은 생산기능과 소비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은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함께 수행했지만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화, 상품의 대량생산으로 생산단위로서의 가족의 기능은 축소되었으며, 가족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