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백석의 작품 분석과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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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석의 작품 분석과 감상
Ⅲ. 결론
본문내용
백석이 태어난 평안북도 정주는 이광수 김소월 등 한국문단의 대가들이 태어난 곳으로,남강 이승훈 등에 의해 민족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던 지역이었다. 백석은 남강이 설립한 오산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에 유학하여 서구문화를 접하고 국내에 돌아와 신문사와 잡지사 등에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백석은 개인과 민족의 운명을 막다른 길로 몰아가는 시대의 격랑 속에 만주로 유랑케 된다.
1936년 100부 한정판으로 간행한 그의 첫 시집 사슴을 통해 감정이 절제된 ?풍속의 미학?을 선보였던 백석의 시세계는 이후 지극히 낭만적이며 비극적인 개인의 상실감에 대한 진솔한 고백으로 변모된다.어린 날의 삶의 공간과 민속적 소재로 민족의 일체감을 환기시켰던 초기의 백석 시가 세계와의 화해를 모색하였다면,유랑 시기의 그의 시에는 역사라는 삶의 공간에서 소외된 개인의 상실감이 절절이 드러난다.
어느 사이에 나는 아내도 없고,또/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그 어는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매이었다(중략)/나는 이런 저녁에는 화로를 더욱 다가 끼며,무릎을 꿀어 보며/어니 먼 산 뒷옆에 바우 섶에 따로 외로이 서서/어두어 오는데 하이야니 눈을 맞을,그 마을 잎새에는/쌀랑쌀랑 소리도 나며 눈을 맞을/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중에서)
김현에 의해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의 하나로 꼽혔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에서 백석은 시대의 비극을 진솔하게 읊어내고 있다.하지만 그의 시는 내면 세계로의 도피 혹은 비극의 절정에 선 개인의 각성되지 못한 슬픔의 제스처가 아닌 비극적인 삶의 토양에서 움터 나오는 또 다른 생명의 씨앗으로 우리 가슴 속에 묻힌다.
그렇기에 북한의 어느 변방에서 최후를 맞이한 백석의 삶은 문학사의 귀퉁이에 하나의 비문(碑文)으로 세워지기보다는 따뜻하고 순수한 삶의 지층에 뿌리내린 굳고 정한 갈매나무로 기억될 것이다.

Ⅱ. 백석의 작품 분석과 감상

인간의 말이라고 하는 것이 요즘처럼 그 품격을 잃어버린 적은 일찍이 없었던 것 같다. 말이 스스로의 품격을 잃어버리게 된 모습을 우리는 말의 타락이라고 한다. 말이란 원래 인간의 것이니 말의 타락은 곧 그 시대 그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인간생활. 인간정신의 타락과 다름 아니다. 이러한 말의 타락현상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가장 첫 번째로 손꼽을 수 있는 것은 식언일 것이다. 앞서 행한 자신의 말이나 약속을 지키지 않거나 다르게 말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것은 실천보다 목적이 더 급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특히 모든 분야에서 책임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의 식언은 뭇사람의 도덕성을 마비시키는 현상을 불러오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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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ssma***
    (2011.06.11 02:4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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