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삼성전자 인사관리 사례를 통해 본 인사관리의 현황 및 발전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사관리의 정의
Ⅲ. 인사관리 이념과 목표
Ⅳ. 인사관리의 환경
1. 외부환경
1) 정치․경제적 환경
2) 시장환경
3) 정보기술의 발전
4) 사회․문화적 환경
5) 노동조합
2. 내부환경
1) 조직의 전략
2) 조직의 라이프사이클
3) 기업지배구조
4) 조직구조와 직무구조의 변화
5) 조직의 규모
Ⅴ. 기업의 인사정보시스템의 발전
Ⅵ. 인재확보를 위한 전략
1. LG텔레콤의 사외우수인재 「임직원 추천제도」도입
2. 유니텔 내부 헤드헌터 제도
3. 기존 직원을 상대로 한 IT교육 실시
4. 아웃소싱의 도입
5. 10개 벤처기업 공동채용
Ⅶ. 능력의 개발과 평가방법
Ⅷ. 삼성전자의 인사관리
1. 급여체계
1) 능력급
2) 생산성장려금
3) Profit Sharing
2. 연금 및 보험
1) 국민연금
2) 건강보험
3) 고용보험
4) 단체보험
5) 개인연금
3. 건강관리
1) 건강검진
2) 의료비 지원 기준
3) 이재복구비 지원
4. 학자금
1) 일반학자금
2) 장애자녀 학자금
Ⅸ. 경영성과와 인사관리
Ⅹ. 결론
- 본문내용
-
인사관리의 현대적 접근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그 가장 특징적인 것은 시스템적 접근방법이다. 시스템적 접근방법은 인사관리를 하나의 전체적인 시스템, 즉, 체계로 보는 것이다. 기업의 인사관리를 전체적 체계로 본다는 것은 그 기업 인사관리의 각 부문활동이 독자성을 가지면서도 상호 밀접한 영향관계를 가지고 인사관리 전체의 목표를 추구하며 최적 상태로 상호 조정된다는 사고 방식이다. 또 시스템적 접근에서는 한 기업의 인사관리가 기업내외의 환경조건과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으며 그 기능을 수행하여 한편으로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독자적인 특성을 형성해 나간다는 생각이다.
이와같은 접근방법을 전제로 할 때 인사관리자가 생각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기업전체적인 인사관리의 전략을 여건변화와 관련하여 어떻게 짤 것인가 하는 것이다. 기업전체의 인사관리의 각 직능활동 즉 인력의 확보와 개발, 활용, 보상, 유지 등의 개별적인 활동분야의 목표가 정해지고 원칙과 구체적인 방침이 결정되는 것이다.
Ⅱ. 인사관리의 정의
인사는 만사의 근본으로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초이며, 인사관리(Personal management)란 인력자원을 확보?배치?활용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또 이를 효과적, 능률적으로 유지?관리?통솔함으로써 최대의 성과를 거두기 위한 행정기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