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과 유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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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1. 서론

2. 김동인의 유미주의 작품.
2-1 <광염소나타>
2-2 <광화사>

3. 김동인이 유미주의 작품을 쓰게 된 배경.

4. 김동인의 유미주의 작품이 가지는 의의.
본문내용
1. 서론

저희 조는 소설에 관한 발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발표를 하고자 하는 내용은 주제에서 보실 수 있듯이 김동인과 유미주의에 관한 내용입니다. 계몽주의 소설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일제 강점기에 ‘예술을 위한 예술’로 평가될 수 있는 유미주의의 기수로서 김동인의 모습을 살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소설 중 유미주의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광염소나타>와 <광화사>이 두 소설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발표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소설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은 대부분 참고자료로 첨부했습니다. 발표에서는 우선 소설들이 어떠한 의미에서 유미주의 작품으로 평가되는지에 대해서 살피고 김동인이 유미주의 작품을 쓰게 된 배경과 유미주의 작품이 우리 문학에서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살펴볼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 김동인의 유미주의 작품.

<광염소나타>

- 줄거리

나는 사회 교화자 K씨에게 정신병원에 있는 백성수의 이야기를 하며 예술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 광기 어린 음악가였던 백성수의 아버지 친구인 나는 어느 날 교회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불이 나는 것을 목격하게 되고 방화범으로 보이는 한 젊은이가 교회 피아노에 앉아 야성적 음향으로 곡을 치는 것을 듣고 천재적인 음악성에 놀라게 된다. 광기 어렸던 음악가 친구의 아들임을 알게 되어 집으로 데려와 광염 소나타의 악보를 만들고 백성수의 과거 이야기를 듣게 된다. 어머니의 정성스런 돌봄으로 광기를 감추고 정상적으로 지내다 어머니가 아프게 되어 가세가 기울게 된다. 어머니가 중태에 빠진 어느 날 의사를 부를 돈이 없어 가겟방의 돈을 훔치다 주인에게 걸려 사정을 했지만 감옥으로 가게되고 어머니는 감옥에 있는 동안 돌아가시어 묻힌 곳도 모르게 된다. 묘를 찾다가 교회로 뛰어든 것이다. 나는 여기 까지 말을 하고 K씨를 집으로 데려와 백성수의 편지를 보여 준다. 앙갚음으로 가겟방에 불을 놓고 그것을 본 백성수는 야성적 음악성이 살아나고 그 후 작곡이 안 될 때에는 자극을 받기 위해 불을 놓게 되고 불이 자극을 못 주자 시체를 던져 온몸이 터지게 하거나 죽은 여인의 시체를 강간하고 살인을 하게 된다. 광기를 불러일으키는 자극을 받아야 불후의 명곡이 나온 것이다.
예술가로서 난 예술을 위한 행위는 죄악이 아니라고 K씨에게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문학사와 비평학회, 새미, 2001
김동인과 오스커리즘, 전혜자, 국학자료원, 2003
네이버 백과사전. ‘유미주의’
한국 대표 명작 김동인, 김동인, 주학사, 1985
한국소설문학대계 ④, 김동인/전영택, 동아출판사, 1995
한국소설의 시학과 해석, 양진오, 새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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