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대`에 속의 김동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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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김동인의 생애와 문학의 관계
1)김동인의 생애
2) 출생지 평양과 김동인 문학의 관련성
3) 성장과정과 김동인 문학의 상관성
3. 김동인 문학
1) 예술지상주의 문학
2)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소설관
4. 김동인 소설의 특징
1) 김동인의 문체상 특징
2) 액자구성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영대>는 국판, 160면 내외로, 편집 겸 발행인은 임장화이며, 1924년 8월에 창간되어 1925년 1월 통권 5호로 종간되었다. 겉표지는 발행한 곳이 서울로 되어 있으나 실제 평양에서 발행된다. 따라서 평양을 중심으로 한 문학동인지라 할 수 있으며, 김소월 등을 제외한 대부분이 <창조>동인들로 되어 있어서 <창조>의 성격을 그대로 계승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문학을 하겠다는 순수한 창조적 의욕으로 결집된 동인들이므로 후기 문학 운동의 주조인 순문학적 요소가 그 특징을 이룬다. 주요 동인으로 김소월, 김동인, 김억, 전영택, 이광수,오천석, 주요한 등이 있다. 그 중 김동인은 최초의 문예동인지 <창조>를 주관한 문인이다. 한국의 신문학은 동인지를 통하여 시작된 만큼 <창조>가 문학사에 끼친 공적은 지대하다. <창조파>의 순문예 운동, 언문일치운동 등은 처음으로 집단적으로 시도된 문학의 근대화 운동이었고, 그것을 주도한 인물이 김동인이었기 때문에, <창조파>의 공적은 그대로 김동인의 것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현재까지 그에 관한 접근과 연구는 이미 250여편에 이르고 있고, 김동인 문학전집도 1958년 이후 세 차례에 걸쳐서 발간된 바 있다. 이렇게 한국근대소설에 한 획을 그은 김동인은 우리나라 소설사에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할 인물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이번 과제에서는 <영대> 속의 중요 구성인물 중 김동인을 살펴봄으로, 김동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그것이 <영대> 속의 소설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그가 추구했던 문학관,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김동인만의 독특한 기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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