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교육론] 신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2. 신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Ⅱ. 본 론
1.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속의 신소설
2. 현 교육과정 속 신소설
- 이인직 <혈의누>, 이해조 <자유종>을 중심으로...
3. 신소설의 교육에 대한 방법론 제시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
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나, 근대로의 이행기 소설의 다양한 양식 중의 한 양식하여 그 특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인 논의를 도출하는데 많은 장애를 겪었다. 이로 인해 연구의 방향 역시 김윤식과 김현 등 신소설을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에서 일면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는 견해로 이어졌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 교육과정 속에 신소설의 위치와 새로운 교육방안의 제시에 앞서 신소설의 개념에 대한 논란의 양상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보통명사로서의 신소설
김윤식은 『한국문학사』에서 신소설은 ‘독특한 문학양식상의 명칭이 아니라 단순히 새로운 소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신소설이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보통명사였다고 보는 견해이다. 실제로 1980년 『대한매일신보』 국한문판과 국문판의 논설란에 실린 「近今 國文小說 著者의 注意」와 「근일 국문쇼셜을 져슐쟈의 주의일」이라는 글을 살펴보면, 국한문으로 작성된 논설란에는 ‘新小說’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반면에 한글로 작성된 논설란에는 ‘신소설’이 아니라 ‘소설’ 또는 ‘새소설’로 표기되어 있다. 즉, 당시에 신소설은 득특한 문학 양식 중의 하나가 아니라 ‘새롭다’는 의미로 새로 썼거나, 새로 인쇄하거나, 새로 번역한 모든 소설을 총칭하는 보통명사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최초의 신소설 작가라고 알려진 이인직의 『혈의누』가 신문에 연재될 시기에는 ‘신소설’이라는 표식이 붙지 않다가 단행본으로 출간될 때, 이 표식을 붙이게 된 것으로 볼 때, 신소설은 단행본의 편집자들이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사용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1927년 『조선일보』가 이익상의 장편소설 「키잃은 범선」을 연재하면서, 1929년에는 염상섭의 장편소설인 「광분(狂奔)」을 연재하면서, 수차례의 광고를 통해 이 작품이 ‘신소설’이라고 알린 점, 더구나 「최근 해외문예 소식」이라는 기사에서 외국소설에 대해서도 ‘신소설’로 표현한 것을 보면, ‘신소설’이 한국의 근대적 문학 양식 가운데 하나를 지칭하는 용어가 아니라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당시 연재창작물이나 단행본에 표식으로 사용된 용어임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김대행 외(2000), 『문학교육원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동인(1988), 「조선근대소설고」, 『김동인전집』제16권, 조선일보사
김영민(1997), 『한국근대소설사』, 솔출판사
김태준(1939), 『증보조선소설사』, 학예사
설성경(2005), 『신소설 연구』, 새문사
전광용(1989), 『新小說 硏究』, 새문사
천재교육출판사(2006), 「문학 자습서」, 천재교육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