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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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이마트 기업 소개
- 중국 시장 현황
- 중국 진출 배경

2. 본론
- 중국 진출 과정과 세부 내용
- SWOT과 이를 통해 본 진출 전략
- 4P 분석

3. 결론
- 문제점 및 해결책
- 향후 계획 및 과제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신세계 이마트 소개

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전문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건설, 신세계 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인 E-mart였다. 국내최초의 할인점인 E-mart는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을 가져왔고, 현재 수도권에 23개 전국에 21개점, 중국에 1개점으로 확장하였으며 할인점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제 E-mart사업부는 신세계의 주력사업부가 된 것이다. 이러한 E-mart는 7개의 백화점 점포와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의 양대 축을 구성하여 2001년 매출규모가 4조9천억 원대로 5조에 육박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왔다.



2. 중국 시장 현황
거대한 중국 잠재시장중국경제는 전대미문의 경제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현재 중국은 무서운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중국은 2000년에 이어 2001년 1/4분기에도 8.1%라는 경제 성장률을 시현했다. 이는 단연코 세계 으뜸의 성장률이다. 13억 인구와 한반도의44배라는 엄청난 경제적 부담을 안고서 이루어낸 성과이기에 더욱 값지다. 기타 주변국들이 1997년부터 시작한 아시아 금융위기로 흐트러진 옷매무새를 추스리기 바쁜 와중에도 중국은 고도성장의 기반 속에 한 손에는 WTO가입과 다른 손에는 올림픽 개최를 거머쥐고 국제사회에 새로운 강자로 우뚝 서는데 성공했다. 중국시장은 얼마나 클까? 아주 우스운 비유를 해 보자. 현재 미국인 1인당 평균 볼펜 소유량은 9개인 반면 중국인은 평균 0.5개라 한다. 그런데 중국인들이 볼펜을미국인들만큼 소유 하려 해도 현재 전 세계에 산재하는 볼펜 제조 회사들이 밤낮 없이 24시간 가동을 해봐야 영원히 그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계산 결과가 있을 정도다. 중국의 할인점시장은 서구기업들의 잇따른 진출로 급성장하는 추세이며, 중국 소비시장은 지난해 우리나라 돈으로 약 550조원, 2005년엔 8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본문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이마트 사이트
KBS 신화창조의 비밀 이마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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