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 학습자 동기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 동기유발이란 무엇인가?

1) 동기, 동기유발의 개념
2) 동기의 기능 및 역할
3)동기의 종류

2. 동기 이론

1) 인본주의적 접근 - Maslow의 욕구의 위계이론
2) ERG이론 (Alderfer’s ERG Theory)
3) 행동주의이론
4)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5) 인지주의적 접근 - 귀인이론 ☞ 성취동기

3. 동기 유발 전략 ARCS

1) 주의집중 : 학습자가 학습과제에 대해 흥미를 지각하고 있는 정도
2) 관련성 : 학습의 필요와 목적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 정도
3) 자신감 : 학습 성공에 대한 신념
4) 만족감 : 학습의 성취에 대한 보상감

4. 현재의 상황을 고려할 때의 제한점

1) 평가 위주의 학습 형태
2) 학생의 현황 파악 부족
3) 이론과 현실의 차이
4) 학습동기를 저해하는 요소의 파악
본문내용
학습자 동기 향상



<현황 - 입시로 인한 동기 및 흥미 매우 부족 OECD 가입국40개국 중 흥미 31위 동기 38위>

1. 동기, 동기유발이란 무엇인가?

1) 동기, 동기유발의 개념

* 동기(motive)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목표를 추구하도록 행동을 이끌어 가게 하는 내적 충동 상태이다. 따라서 동기는 일반적으로 목표 추구 또는 행동 또는 욕구불만을 위한 지향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충동 및 내적 준비태세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엔진과 핸들의 기능에 해당한다.

*동기유발(motivation)이란 개인으로 하여금 목표 추구나 욕구 만족을 위한 행동을 일으키고 그 행동을 유지하게 하며 이것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도록 개인에게 환기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즉, 동기의 상태가 현실적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보고서에서는 동기를 높이는 목적, 즉 동기 유발의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전제한다.

2) 동기의 기능 및 역할

동기의 기능은 학습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그 자체가 교육목표인 동시에 다른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으로써 기여할 수 있다. 동기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동기가 가지는 기능과 역할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발생적 기능 - 행동을 하게끔 하는 작용이며 시발적 기능이라고도 한다. 즉, 동기가 유발된다는 것은 목표를 향해 움직인다는 것이다. 따라서 목표설정 같은 것은 동기 유발의 유력한 조건이며 이것은 학습자의 욕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대상별 접근방법의 이해1
  • 학습자의 주의를 재생과정을 거쳐 동기유발을 지속화시키는가가 지도방법이나 학습방법의 관건이 되어야 함을 설명하면서 여기에는 다양한 기법이 필요하다.① 행동조성 :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인성을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② 지도 : 직접적인 가르침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데 단순한 가르침 보다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한 기회를 주고 경험과 선택을

  • Keller의 ARCS 모델의 장점과 단점, 구성요소에 따른 전략, 수업설계
  • 동기 설계를 위한 완전한 모형을 제공한다는 점이다.ARCS 모델은 동기설계에 필요한 동기에 대한 설명, 동기설계의 단계별 과정, 그리고 동기전략의 세 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 모델을 사용함으로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동기적 특성을 진단할 수 있다. 기존의 수업과 관련한 동기유발 모형들은 대개 수업의 동기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대상자 집단이나 개인의 독특한 동기특성을 진단하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으며, 특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재량 활동은 학생 개인의 특기, 관심, 흥미를 담는 새로운 영역과 내용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함으로써 풍부하고 다양한 자기주도적인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국민공통기본교과 이외에도 다변화하는 시대적 변화와 물밀 듯 밀려오는 지식정보와 사회적 요구는 이미 개설된 교

  •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종류와 활동,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교육,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변화, 인터넷교육상호작용(웹학습상호작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
  •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면대면 접촉을 보완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이 구성되어야 한다참고문헌Ⅰ. 개요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인지적․심리적 변화는 가상수업을 어떻게 설계․운영하느냐에 따라 상당한 정도로 달라질 수 있다. 즉,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같은 학습자료들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화면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어떤 방법을 활용할 것인가, 동기유발을 위하여 어떤

  • 청소년 지도대상별 접근방법의 이해
  • 학습자의 주의를 재생과정을 거쳐 동기유발을 지속화시키는가가 지도방법이나 학습방법의 관건이 되어야 함을 설명하면서 여기에는 다양한 기법이 필요하다.① 행동조성 : 바람직한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인성을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② 지도 : 직접적인 가르침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데 단순한 가르침 보다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한 기회를 주고 경험과 선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