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정치] 한국 정당의 현황과 개혁과제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당의 정의
Ⅲ. 정당의 기원
Ⅳ. 정당의 유형
1. 성원 자격에 따른 분류
2. 발생형태에 따른 분류
Ⅴ. 정당정치의 정당화(legitimation) 과정
Ⅵ. 정당 체계론
1. 경쟁적 정당체계
2. 비경쟁적 정당체계
Ⅶ. 정당의 변화 경향
1. 간부정당의 대중정당화
2. 과두제화와 카리스마화
3. 계급정당의 국민정당화
4. 포괄정당(catch-all party)화와 선거전문정당화
5. 미디어매개 인물정당(media-mediated personality-party)화
Ⅷ. 한국 정당제도의 문제점
Ⅸ. 한국 정당 개혁 방안 및 과제
1. 정당의 민주화
2. 정당의 경량화
3. 정당의 개방화
4. 정당의 전문화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정당정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앞으로는 정당이 국가가 당면한 주요 문제에 있어서 어떠한 정책적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정당과의 정책적인 차별성은 무엇인지 등이 매우 중요해지리라고 본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당간의 정책적 차별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정책적 차별성이 유지될 수 있을 때 비로소 정당간의 의미 있는 정치적 경쟁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직면하고 있는 경제적 위기는 우리의 정당정치를 정책적 차별성을 가진 정당간의 의미 있는 정치적 경쟁체제로 전환시킬 수 있는 호기가 될 수도 있다고 본다. 이는 미국의 정당정치가 1920년대 말의 대공황으로 시작된 1930년대의 경제적 위기 상황에서 서구식의 진보-보수 세력간의 정치적 경쟁구도에 근접하는 정당체계로 재편성되었던 것처럼 지역적 기반의 차이밖에 존재하지 않는 우리의 기존 정당간의 경쟁구도를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생산적인 정책 경쟁을 통하여 정책적 차별성을 갖는 탈지역적인 쟁점 중심의 전문가 정당간의 새로운 경쟁체제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의 경제적 위기 상황은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한국의 정당정치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Ⅱ. 정당의 정의
1) Edmund Burk의 정의: 정당이란 합의된 특정한 원칙에 입각하여 국가의 이익을 공동으로 추구하기 위한 성원으로 구성된 조직체이다.
2) Max Weber의 정의: 정당이란 집단의 목표달성과 조직체의 구성원의 영화와 발전을 위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하여 선전과 선동 및 설득을 위주로 한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권력의 획득을 추구하는 자발적인 단체이다.
3) James Coleman과 Morris Rosberg의 정의: 정당이란 단독으로나 다른 집단과 연합하여 선거에 경쟁함으로써 주권국가의 정책결정과 인사에 관한 것을 관장하는 권리를 획득하거나, 계속 유지한다는 명시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식적으로 조직된 집단이다.
4) Joseph LaPalombara와 Myron Weiner의 정의: 현대 정당은 ①조직의 계속성, ②지방과 국가적 단위 간의 명백하고 영구적인 조직, ③단순히 권력행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정책결정권을 쟁취, 유지하기 위한 지도자들의 의지, ④선거 또는 다른 방법을 통해 대중의 지지를 얻으려는 관심과 노력의 존재여부에 의해 정의된다.
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정당이란 선전, 선동, 설득, 타협 등을 통하여 국법에 의해 제도화된 방법으로, 국민의 지지를 얻음으로써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소신에 의하여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고 국가를 통치할 권력을 획득하거나 계속 유지하고자 기도하는 정치적 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