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관리] SCM을활용한기업의물류혁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서 론
Ⅱ. 본 론
1. SCM
- 정의
- 등장배경
- 필요성
- 도입효과
2. e-SCM
- 정의
- 효과
- 발전단계
- 성공의 전제요건
3. SCM의 도입 사례 -월마트
4. 기업의 물류혁신 방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기업의 요구가 더욱 심화되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하에서 기능 중심의 부문별 혁신활동으로는 국제무역기업의 수익창출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가치 창출 활동과 연계되는 기업 내 기업간의 기능 부문들을 통합한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전체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SC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면 물류, 정보 및 금융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기업 및 프로세스들이 연결이 가능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최저 비용으로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SCM은 기업 내부 자원 관리를 통한 기업 내부 프로세스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ERP와는 지향하는 방향과 범위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 간 프로세스 연계 및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인프라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ERP 구축은 성공적인 SCM 도입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이 SCM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무진과 경영진과의 인식 차이와 각 공급망 내의 공감대 형성 부족 등 많은 부분이 SCM 도입의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각 기업의 정보화 수준에 대한 명확한 인식 부족은 과투자 혹은 축소투자로 이어지며 프로젝트 진행 시 본래계획과 변형되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 참고 자료
․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 두남 출판사, 최재섭 ․ 송호달 공저
․ e-biz 시대의 유통정보론, 현학사, 최재섭 ․ 배두환 공저
․ 권오경, "전자상거래 활성화 기반으로서의 물류 e-Marketplace 구축방안", 학술발표논문집, 2001년 한국국제상학회 정기학술대회, 2001. 5
․ 이신규, 공급사슬관리(SCM)을 활용한 기업의 물류 혁신, 창업정보학회지 제9권 제1호 2006/03/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