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통관리] SCM을활용한기업의물류혁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 론

Ⅱ. 본 론

1. SCM

- 정의

- 등장배경

- 필요성

- 도입효과

2. e-SCM

- 정의

- 효과

- 발전단계

- 성공의 전제요건


3. SCM의 도입 사례 -월마트


4. 기업의 물류혁신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업의 요구가 더욱 심화되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하에서 기능 중심의 부문별 혁신활동으로는 국제무역기업의 수익창출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가치 창출 활동과 연계되는 기업 내 기업간의 기능 부문들을 통합한 공급사슬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전체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SC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면 물류, 정보 및 금융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기업 및 프로세스들이 연결이 가능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최저 비용으로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SCM은 기업 내부 자원 관리를 통한 기업 내부 프로세스 최적화를 목표로 하는 ERP와는 지향하는 방향과 범위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 간 프로세스 연계 및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인프라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ERP 구축은 성공적인 SCM 도입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이 SCM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무진과 경영진과의 인식 차이와 각 공급망 내의 공감대 형성 부족 등 많은 부분이 SCM 도입의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각 기업의 정보화 수준에 대한 명확한 인식 부족은 과투자 혹은 축소투자로 이어지며 프로젝트 진행 시 본래계획과 변형되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 두남 출판사, 최재섭 ․ 송호달 공저
․ e-biz 시대의 유통정보론, 현학사, 최재섭 ․ 배두환 공저
․ 권오경, "전자상거래 활성화 기반으로서의 물류 e-Marketplace 구축방안", 학술발표논문집, 2001년 한국국제상학회 정기학술대회, 2001. 5
․ 이신규, 공급사슬관리(SCM)을 활용한 기업의 물류 혁신, 창업정보학회지 제9권 제1호 2006/03/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업의 현황3) 우체국 택배2.한진1.(주)한진 회사 소개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3.(주)한진의 물류 4.(주)한진의 개선방안Ⅲ. 물류전략의 실패사례1.WALMART 소개2. 물류시스템3. Wal-Mart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요인Ⅳ. SCM전략과 성공사례 및 한계점1. SCM전략이란 2. SCM전략의 성공사례3. SCM전략의 한계점Ⅴ. 성공적인 물류전략1.“단순 물류”를 탈피해 “전략물류”로.2. 현지화 전략이필요하다3. 고객서비스4. 제3자물류의 활용이필요하다5

  • [유통관리] 유통정보시스템의 분석 및 사례
  •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대해서 주제를 정하고 나서 자료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당한 수준의 주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많은 자료들이 풍부한 유통업태의 현황 및 변화라는 주제보다는 상대적으로 자료의 양이 적다는 것이 문제였고, 또한 전혀 경험하지 않았던 분야로서 접근하기가 어려운 주제였다. 하지만 기업의 중요한 과정인 물류, 유통정보에 대해서 지식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또한 유통관리사라는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기 위해 적당한

  • [경영정보] 세븐일레븐 코리아의 시스템 분석
  • 을 설립하고, 같은 해 7월 (미)SouthLand Co. (현재 7-Eleven Inc.)와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 운영하고 있다. (1) 연혁국내 최고의 유통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롯데와 세계 제1위 편의점 7-Eleven이 만나 첨단 관리 시스템은 물론 업계 최고로 인정받는 상권분석, 효율적인 지원시스템으로 더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1988년 05월 (주)코리아 세븐 설립1988년 07월 (미)SouthLand Co.(현재 7-Eleven Inc.)와 기술도입계약 체결1989년 07월 POS도입 개발 완료1990년 09월 물류센터 구축1

  • [기업경영]아모레퍼시픽 기업조사
  • 업부문 법인 `아모레퍼시픽으로분리되는데따른것이다. 존속법인 태평양은 순수지주회사 형태로 남아, 아모레퍼시픽, 퍼시픽글라스, 장원산업, 태평양제약, 에뛰드, 아모스 등 6개 자회사의 사업을 기획, 관리하게 된다. 대신 사업부문 법인 아모레퍼시픽이 기존 태평양이 전개해온 화장품과 생활용품, 건강제품 사업을 이어받아 고객의 미(美)와 건강을 위한 토털케어 서비스에 핵심역량을 집중한다. 아모레 퍼시픽은 타 기업의 본보기가 될 정도로 안

  • [간호관리] 경영관리를 임상에의 적용
  • 을 고용하거나 제조업의 경우: 기술정보나 특허정보판매업의 경우: 타사의 인가상품에 관한 정보판매망정보, 고객정보간호에 있어서도 자원으로서 사람, 물건, 자본, 정보가 포함되고 있으나, 그 중요성에 대해서 정확한 인식을하고 있지 못하다. 주로 간호인력관리, 재무관리, 예산관리 등 사람, 물건, 자본의 자원에 대해서는 관리측면에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정보의 자원에 대해서는 이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활용방안을 세우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