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1)Piaget의 도덕성 발달
Ⅰ.도덕적 실재론의 단계=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Ⅱ.협동과 상호에 의한 도덕성 단계

*도덕적 현실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의 단계
(1) 도덕적 판단의 개념
(2) 3수준 6단계
전인습적 도덕 수준(2~6세)
인습적 도덕 수준(6~12세)
후인습적 도덕 수준(12~20세)
(3)논리, 역할 취하기, 도덕적 판단
(4)인지 발달 단계의 특징

#교수를 위한 제안
본문내용
1)Piaget의 도덕성 발달
아동의 사고과정에 흥미를 가졌기 때문에 인지주의 측면에서 도덕성 발달에 관심

(1)나이에 따른 규칙의 해석
어린아이는 나이 많은 아이와는 달리 규칙을 절대적이고 외부적인 것으로 생각
▷10세경까지의 아동들의 도덕적 사고: 강제도덕성=타율도덕성=도덕적 현실주의
▷11세 이상되는 아동들의 도덕적 사고: 협동도덕성=자율도덕성=상호주의 도덕성
=도덕적 상대주의=도덕적 융통성

▶Piaget는 도덕성 발달은 명백히 구별되는 2단계를 거친다는 결론에 도달

Ⅰ.도덕적 실재론의 단계=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 이유를 찾거나 판단 없이 규칙에 무조건 추종
- 행위의 의도 무시: 행동의 동기를 고려하기보다 결과에 따라서 옳고 그름을 판단

Ⅱ.협동과 상호에 의한 도덕성 단계
-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 판단(Piaget의 ‘형식적 조작 단계’와 일치)

(2)도덕적 현실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