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심리학,심리학개론,사회학,인간,사랑,인본,정신,인지,] 심리학개론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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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열린사이버대에서 심리학개론 리포트 과제로 나왔던 주제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직접작성했습니다.
A+받았구요
어디에서도이런완벽한자료못구하실겁니다.
목차
◉ 서 론 ..................................................................3
◉ 본 론 ..................................................................3
1) 신경생물학적 접근.................................................3
2) 행동주의적 접근....................................................4
3) 인지적 접근..........................................................5
4) 정신분석학적 접근
5) 현상학적이고 인본주의적인 접근방법.........................7
◎ 결 론....................................................................7
본문내용
2)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J. B. Watson 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말 그대로 심리학에서는 정신과정이 아니라 관찰, 측정이 가능한 행동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행동주적 접근은 심리학자인 B. F. Skinner의 자극-반응 이론으로 잘 설명될 수 있습니다. 자극-반응 이론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과 반응을 지속시켜 주는 보상이나 처벌을 연구하며 이 보상, 처벌의 양상의 변화에 따라 행동이 어떻게 변하는가 연구하는 것입니다.
한편, 이러한 행동주의가 인간의 정신과정을 배제시킨 것에 반면 후기의 C. L. Hull 에 의한 신행동주의는 인간의 정신과정도 연구대상으로 포함시켜 행동주의의 극단성을 보완하였지요. 이러한 행동주의 접근은 여러 분야에서 많은 공헌을 했습니다.
어떤 상대방을 보고 사랑에 빠지는 감정을 갖게 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호감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말솜씨와 행동들을 상대방이 보이면 나의 뇌를 자극해서 마음을 흔들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상대방에게 잘 보이고 싶다면 상대방이 최대한 좋아할 수 있는 모습으로 변신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남성이라면 최대한 여성스럽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치장하며 단아한 분위기를 풍기고 싶어 합니다. 저는 짝사랑은 해본 적이 없지만 누군가와 사랑에 빠졌을 때 한시도 마음이 가라앉지 못했습니다. 저의 남자친구는 회사 거래처 사람이었는데 언제 올지 모른다는 생각에 마음이 들떠서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항상 웃으며 사람들을 대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보이고 어떤 어려움도 웃으며 대처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은 얼굴로 표현되고 행동으로 표출되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3) 인지적 접근

인지적 접근방법은 인간을 보다 능동적 존재로 가정합니다. 즉, 인간은 외부의 자극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따라 반응을 하는 것이기 보다는 내부로 들어온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며 새롭게 변형시킨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인지적 접근은 정보처리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 이론이란 정보가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처리되는 과정을 마치 컴퓨터에 비유한 것입니다.
사랑도 생각입니다. 사랑을 하려면 무엇인가를 인지해야 합니다. 인지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보았을 때, 그것에 대하여 이해한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인지하고 이해할 때 사랑은 비로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지만 이별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음이 맞지 않아서 일수도 있지만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경우가 더욱 많을 것 같습니다. 발 빠른 시대에 서로 바쁘고 얼굴을 마주보며 가족끼리 식탁에 모이기도 어려운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서로 이해하며 사랑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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