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11장 지식경영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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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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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 지식경영의 등장
2) 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3) 지식노동자의 등장
4) 지식중심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5) 경력개발관리
2.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 핵심역량의 개념
2) 역량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3) 역량 중심 인적자원관리가 각광받는 이유
4) 역량 모델
5) 역량 중심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6) 역량 중심 인적자원관리의 효과
결론
- 본문내용
-
11장 지식경영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서론
현대의 고비용, 고임금, 고지가의 현상에서 신음하는 우리 기업에게는 지식자원을 이용하는 것이 글로벌 환경에서 경쟁력을 되찾기 위해 절실하다. 비슷한 유형자산을 갖고 있을지라도 지식과 같은 무형자산을 더 잘 활용하면 기업과 조직의 성과가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요즘 다운사이징이나 구조조정으로 지식을 갖고 있던 종업원의 이직이 늘어나게 되었다. 기업 측에서는 원가절감을 위해 종업원을 퇴직시켰으나, 그 결과 지식노동자들이 부족해서 이들을 다시 채용하는 악순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을 조직의 지식으로 승화시키지 않으면 개인의 이직에 따라 지식이 사라지게 되므로 이를 방지할 수 있어야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현재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로 지식경영을 위한 환경이 갖추어지고 있다. 정보기술의 비용이 감축되고 더 편리해짐에 따라 정보기술의 이용이 생활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지식경영이 기업에 침투할 여지를 충분히 제공해 주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환경의 변화, 기술의 변화, 고객 니즈의 변화나 과거와의 단절로 기업의 업무방식도 새로운 형태로 전환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필요성 때문에 각광받게 된 것이 바로 지식중심 인적자원관리와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이다. 다음은 이 두 가지 인적자원관리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론
1. 지식 중심의 인적자원관리
1) 지식경영의 등장
21세기에는 토지, 노동, 자본의 전통적인 생산요소보다 지식이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심적으로 핵심적인 기업의 자원이 되었다. ‘지식’이란 개인 혹은 조직이 개별적으로 경험한 직⋅간접의 경험을 일정한 관점과 시각에 따라서 체계화시킨 정보로써 의사결정이나 업무활용에 효용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무형자산이다.
유형의 자산은 쓰면 쓸수록 소비되지만, 무형의 지식은 기존 생산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과 달리 비용으로 산정하기도 어렵고 쓰면 쓸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것을 일정의 투자로 본다면 지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투자수익률도 높아지게 된다.
이와 같이 기업 경영활동에서 지식을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활용하자는 움직임이 나타났고, 이는 곧 지식경영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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