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공학, 정보시스템] SEVEN ELEVEN JAPAN의 정보시스템 이용 성공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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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SEJ(Seven Eleven Japan)의 고객중심의 SCM 구축에 의한 성공
2. 회사의 배경과 발전 과정
3. 정보 시스템의 활용을 통한 혁신
4. 분석된 자료에 의한 의사 결정과 피드백 과정
5. 주문 시스템
6. SEJ의 정보시스템성공에 따른 영향
본문내용
공급망관리(SCM)은 산업 종류, 업무, 그리고 문화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자재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상의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을 체계적인 연결 관리하여 경쟁우위를 가져 다 주는 관리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IT 기술이 발전됨에 좀 더 정확하고 획기적인 모델로 변모하고 있고 이러한 과정은 더욱더 가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좀 더 고객의 입장을 고려하고 전 매점의 효율적 관리를 목적으로 한 7-Eleven의 SCM은 아주 좋은 성공 사례이다. 7-Eleven은 전 세계 22개국에서 23,00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이다. 미국의 텍사스 주 달라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7-Eleven INC을 중심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계 각국의 과 공동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중 Seven-Eleven Japan은 정교한 정보시스템과 high-tech, high-touch라는 접근을 통해 경쟁에 앞서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연상 & 윤명길, 1998, 혁신유통기업의 벤치마킹
·매일경제 2002. 12. 10, 기업간 '어깨동무' 글로벌시대 무기
웹사이트
·Seven Eleven Japan http://www.sej.co.jp
·세븐일레븐 코리아 http://www.korea7.co.kr
·Seven Eleven U.S http://www.sevenelev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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