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
1. 발도르프 접근법
2. 몬테소리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II. 이론적 기초

1. 인식론 (지식에 대한 본질)
2. 사회 문화적 배경
3. 심리적 기초 및 학습이론

III. 교육과정

1. 교육 목적과 목표
2. 교육내용
3. 학습활동
4. 평가
본문내용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

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

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
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여 폭 넒은 이념을 구축 자연관에 대한 사상적 영향을 괴테로부터 받아서 신체와 영혼의 연관성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했고, 물리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에 대한 상호 연관성을 지적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이 시작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0세기초반에 교육개혁가로서 전인교육을 주장 인간의 신체, 정신, 그리고 영혼의 본질을 규명 인간에 잠재되어 있는 발달가능성을 제시하였고, 그의 전인교육관은 이론적으로 인지학과 신지학 정신과학적인 차원에서 정립 한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자유를 줌으로써 인간의 잠재능력을 스스로 지각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이러한 자유 속에서 인간은 저마다 맞는 각각의 특성을 살리면서 자기의 내면에 숨어 있는 본성 을 알게 됨으로써 자기 자신에 맞는 인생을 선택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발도르프 교육은 그 무엇보다도 유아의 창의력계발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도입하였고 유아의 발달에 맞는 환경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 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오문자(2000),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론에서 본 한국의 유아교욱의 현재와 미래, 영유아교육학회
김은희(1998), 교수- 학습이론의 최근동행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비추어 본 유아교육의 변화 방행 탐색, 한국유아교육학회
안영주(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용경미(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상도(2001),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비교, 계명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유혜령(1996), 몬테소리 아동 교육론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분석, 한국아동교육학회
강갑원(1997), 유아기 몬테소리 교육 효과의 문헌 분석적 고찰, 한국몬테소리교육학회
구경선(1998), 어린이의 정상화를 촉진하는 학습: 몬테소리이론을 중심으로, 서울신학대학교
김성원(2002), 슈타이너의 학교교육에 관한 연구, 대경교육학회
강상희(2002), 발도르프 교육학을 둘러싼 독일학계의 논쟁, 한독교육학회
구경선(2002), 몬테소리 교육과 발도르프 교육비교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주진희(2005),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인격교육적 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아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립1) 레지오 에밀리아市의 역사적 지역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장과정3. 기본철학 - 철학적 배경4. 유아관5. 보육목표6. 보육내용7. 교수 학습방법8. 일과 운영 및 학급 구성9. 환경10. 교사의 역할-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아뜰리에리스타의 7가지 역할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단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우리나라에의 적용14. 유아교육 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교육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지 대해서도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현재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매우 다양하다.이들 프로그램들은 저마다 추구하는 목표가 조금씩 다른 이론적 배경이 있다. 현재 많이 활용되고 있는 외국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목 차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포스트 구조주의2. 해체론3. 포스트 모더니즘Ⅱ.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제 1장. 왜 비판 작업이 필요한가?• 나의 관점•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우리의 현재 내러티브• 외면당한 지식• 익히 ‘아는’ 것을 문제 삼기➫ 언어와 담론에 대한 문제의식➫ 해체하기와 재건하기• 여정을 시작하며Ⅲ. 포스트모던

  • 영유아 보육과정
  • 교육의 두측면 모두가 보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보육과정의 특성영유아 보육과정은 보육 대상의 범위가 넓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영 유아 보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영아기와 유아기를 차별화하여 구성,운영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통합적이고 반응적이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종일제 보육프로그램이어야 한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 영유아 보육과정
  •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철학을 전제로 하는데, 철학적 기초 아래서 아기가 어떠한 성장과정을 거치며, 어떤 상태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은 보육목적,보육철학,보육방법 또는 보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1991년 시행된 영 유아 보육 법에서는 탁아란 용서 대신 보육이란 용어가 법적 용어로 채택되었다. 즉, 보육이 보호에 치중할 것인지 교육에 치중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을 보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