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
1. 발도르프 접근법
2. 몬테소리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II. 이론적 기초
1. 인식론 (지식에 대한 본질)
2. 사회 문화적 배경
3. 심리적 기초 및 학습이론
III. 교육과정
1. 교육 목적과 목표
2. 교육내용
3. 학습활동
4. 평가
- 본문내용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
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
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
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여 폭 넒은 이념을 구축 자연관에 대한 사상적 영향을 괴테로부터 받아서 신체와 영혼의 연관성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했고, 물리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에 대한 상호 연관성을 지적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이 시작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0세기초반에 교육개혁가로서 전인교육을 주장 인간의 신체, 정신, 그리고 영혼의 본질을 규명 인간에 잠재되어 있는 발달가능성을 제시하였고, 그의 전인교육관은 이론적으로 인지학과 신지학 정신과학적인 차원에서 정립 한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자유를 줌으로써 인간의 잠재능력을 스스로 지각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이러한 자유 속에서 인간은 저마다 맞는 각각의 특성을 살리면서 자기의 내면에 숨어 있는 본성 을 알게 됨으로써 자기 자신에 맞는 인생을 선택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발도르프 교육은 그 무엇보다도 유아의 창의력계발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도입하였고 유아의 발달에 맞는 환경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 되도록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오문자(2000),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론에서 본 한국의 유아교욱의 현재와 미래, 영유아교육학회
김은희(1998), 교수- 학습이론의 최근동행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비추어 본 유아교육의 변화 방행 탐색, 한국유아교육학회
안영주(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용경미(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상도(2001),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비교, 계명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유혜령(1996), 몬테소리 아동 교육론의 사상적 기초에 관한 분석, 한국아동교육학회
강갑원(1997), 유아기 몬테소리 교육 효과의 문헌 분석적 고찰, 한국몬테소리교육학회
구경선(1998), 어린이의 정상화를 촉진하는 학습: 몬테소리이론을 중심으로, 서울신학대학교
김성원(2002), 슈타이너의 학교교육에 관한 연구, 대경교육학회
강상희(2002), 발도르프 교육학을 둘러싼 독일학계의 논쟁, 한독교육학회
구경선(2002), 몬테소리 교육과 발도르프 교육비교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주진희(2005), 발도르프 유치원 교육의 인격교육적 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아동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