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초등학교 시 교육] 초등학교 시 창작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

Ⅱ. 본론

1. 시 교육에 대한 반성과 변화
1) 이해와 감상 중심의 시 교육에 대한 반성
2)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
2. 시 창작 교육의 문제점
1) 형식주의 관점에 편향된 교육과정
2) 시에 대한 편협한 인식
3. 초등학생의 시 창작 지도 1) 아동의 시 창작 과정
2) 이해와 감상중심, 표현중심의 시 창작지도 12

Ⅱ. 결론
본문내용
앞서 시 교육 전반에 대한 반성과 변화를 살피고, 이제까지의 시 창작 교육의 문제점을 짚어 보았다. 이 절에서는 아동의 시 창작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가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제시하고, 초등학생의 시 창작 지도를 이해와 감상중심의 시 창작과 표현중심의 시 창작을 조망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1) 아동의 시 창작 과정
아동의 시 장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논의로 요시다 마즈오를 들 수 있다. 그는 어린이가 시를 창작할 때, 아동의 개성이 시적 대상에 반응하여 시적 감동을 얻고, 그 시적 감동이 문자화 되는 과정이 어떤 경로로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하였다 시가 창작되기 위해서는 창작 대상과 창자자가 상호 교류하는 과정 속에서 시적 감동이 이루어진 연후에, 상상력 연상력 등과 같은 사고 작용을 통해 비로소 시적 언어 표현으로 구체화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1999)
김녹촌, 『어린이 시 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1999)
김대행,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영역」, (선청어문 제 25집, 1997)
김상욱, 「시적 상상력의 유형과 그 문학교육적 함의」,『한국초등국어교육』(한 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1)
김수업, 『국어교육의 원리』, (청하, 1989)
김영희, 「시 창작을 위한 발상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3)
김유중, 「시에 대한 취향과 시 감상 능력」,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
박용희, 「상상력을 활용한 동시쓰기 교육방법 연구-은유와 환유를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2002)
박이문, 『예술 철학』, (문학과 지성사, 1999)
선주원,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3)
송지현, 「이해·표현 활동 중심의 시 교육」,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03)
최미숙,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 국어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 로」, (국어교육학연구 제 22집, 2005. 4.)
염은열, 「대상 인식과 내용 생성의 관계에 대한 표현교육론적 연구」, (서울대 학교. 1999.)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 지성사, 1990)
오세영, 『시론』, (현대문학. 1996)
이대규, 『수사학:독서와 작문이론』, (신구문화사. 1998)
이원희, 「동시에 있어서 비유와 상징의 표현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2000)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연구비 지원이 저조하고, 연구시설 협소5) 재학생 대비 장학금 수혜자 비율(58.1%) 저조 Ⅷ. 교대(교육대학교)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대학은 명칭으로 보면 교육전반과 관련된 연구와 실천을 중심으로 하는 곳이 되어야 할 것이지만, 실제로는 원래 사범학교에서 출발한 바와 같이 사범대학과 동일하게 교사의 양성에 존재의 이유를 두고 있다. 교육대학은 초등교육에 깊숙하게 관여하고 있으며, 그 관여는 초등교사의 양성을 매개로

  • [프랑스교육]프랑스교육의 역사,특성,교육지원체제,학사일정, 프랑스교육의 국어교육,문화예술교육,미술교육, 프랑스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언
  • 교육의 학사일정, 프랑스교육의 국어교육, 프랑스교육의 문화예술교육, 프랑스교육의 미술교육, 프랑스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프랑스교육의 역사Ⅲ. 프랑스교육의 특성Ⅳ. 프랑스교육의 교육지원체제Ⅴ. 프랑스교육의 학사일정Ⅵ. 프랑스교육의 국어교육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3. 교과서 제도 Ⅶ. 프랑스교육의 문화예술교육1. 영상교육2. 초등학교의 음악교육3. 대중매체 도서실4. 도시공간 및 문화유산에 관한 교육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형태3. 국내의 평생교육1) 발전 과정 및 정책2) 현황 및 제도3) 사회문화적 조건과 체제4.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교육 부문에 대한 재정적 영세성2) 유명무실한 사회교육 전문요원 제도3)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특화 부족4) 중산층 중심의 교육내용5. 평생교육의 개선방안1) 평생교육 여건 선진화와 경쟁력 강화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화와 다양화6. 평생교육의 활성화방안1) 평생학습관 운영을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2) 학교시설

  • [교육론] 영재교육의 실제
  • 교육기관으로서 영재교육의 기회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운영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영재교육연구원은 연구 개발 업무와 영재교육 현장에서 영재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판별, 교육기관의 선정, 평가 작업, 영재교육담당 교원의 연수 업무에 국한되지 않고 영재교육 연구학교의 지도 등 전반적으로 영재교육의 시행을 지원하는 곳이다.대학전문분야 고등교육기관고등학교영재학교 정부 주도 운영전문분야로 특화초등중등고등영재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학교의 사회학에서 교육주체의 하나인 교사에 관한 연구가 언제나 빠뜨릴 수 없는 하나의 영역이 되고 있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과정에서 교사의 위치는 새롭게 인식되고 있으며, 또 교사집단에 관한 연구는 교사의 지위향상이나 교직의 전문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그 활기를 더해 가고 있다.교사에 관한 연구는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다. 다시 말하면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는 넓은 뜻의 교사는 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