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학과 만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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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친일파로 거론되는 문인들과 이들의 친일 유형
2. 이광수의 『사랑』에 드러나고 있는 ‘친일논리’
3. 염상섭의 『삼대』에 드러나고 있는 ‘부르주아 민족운동’의 이중적 성격
4. 만주국으로 이주한 문인들과 그들의 의식구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친일파라고 하면 정치가들의 이름도 많이 거론되지만 당대의 유명 문인들의 이름도 많이 오르내린다. 그리고 문인들의 경우, 일제를 도와 친일행위를 했던 것이 문예활동을 통해 증거가 남아있고, 또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던 경우가 많아 더욱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 발표에서는 바로 이 지식인들의 대표 격인 문인들의 친일행위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당장 생계에 어려움을 겪으며 하루하루를 근근이 살아가는 일반 백성들이 친일을 했다면 생활이 곤궁해서 당시 상황에 타협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경제적 능력이 있고 사회적 명망이 있는 그들이 왜 이런 길을 선택하게 되었을까? 그리고 이들이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발적으로 자신의 친일행위를 논리적으로 정당화하여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이들이 많았던 것은 무엇 때문일까?
이러한 문제는 그들이 사회 지도층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당시 사회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졌음을 감안해 보았을 때, 오늘날에도 곱씹어볼 만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다른 사건들을 모두 제쳐두고서라도 그들의 글과 연설 한 마디에 온전한 ‘황국신민’이 되고자 먼 길을 떠났던 당시 젊은이들을 생각해 보면 이 문제의 중요성은 분명해진다. 따라서 문인들이 친일을 하게 되었던 이유와 그 논리적 합리화, 그리고 이후 그들이 대안으로 선택했던 만주국행이 가지는 의미를 알아 보는 것은 식민지 당시 한국인의 세계인식을 이해하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은 오늘날의 친일잔재 청산 문제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성보, 「친일파 청산 ; 분열의 치유, 그리고 ‘한국적 근대’의 반성을 위하여」, 『작가』, 2002년 여름호
김철, 「몰락하는 신생(新生)-‘만주’의 꿈과 『농군』의 오독(誤讀)」, 『상허학보』 9집, 깊은샘, 2002년
박노자 ․ 허동현,「사랑 예찬과 일그러진 근대 찬양 - 이광수가 지닌 두 개의 얼굴」, 프레시안, 2005년 10월 18일자
서경석, 「이광수 『사랑』론」, 『한국 근대문학사 연구』, 태학사, 1999
윤대석, 「일본의 그늘」, 『작가』, 2002년 여름호
『시와 창작』편집부,「춘원 이광수의 삶과 작품 그리고 친일 행각」, 2006년 7~8월호

염상섭, 『삼대』, 교육문화연구회, 1996
이광수, 『사랑』, 하서출판사, 1994
염상섭, 『만세전』, 『김윤식 교수의 소설특강 1』중에서, 2002
안수길, 『북간도 상, 하』, 삼중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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