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후 주목할만한 마케팅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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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마케팅의 큰범주

오감마케팅 -후각, 청각, 미각, 촉각 마케팅

감성마케팅- 웜마케팅, 구애마케팅

궁금증마케팅-게릴라티저, 숫자,한 글자 알파벳 마케팅

윈윈마케팅

경제불황타개마케팅-생존,골동품,단풍,환불,위로,저울 마케팅

모바일마케팅-이동성고려, 일대일, 상황, 세그먼트 마케팅

성별마케팅 -여성, 남성, 성역파괴 마케팅

연령마케팅 -엄마, 추억, 10대 마케팅

마케팅 핫이슈-뉴로, 하이브리드 마케팅

②최신마케팅확장발전
타겟마케팅->초정밀타겟, 고객맞춤 마케팅
VIP마케팅->VVIP, 80대20 마케팅

③벌써문제점발생한최신마케팅
노이즈마케팅
일대일마케팅
입소문마케팅
래핑마케팅
본문내용
Ⅰ.마케팅의 큰 범주
1. 오감마케팅(五感)
◈오감마케팅이란?
☞ 인간의 오감인 촉각, 후각, 청각, 미각, 시각을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다.

▷ 요즘 기업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채,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하여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내고 이를 매출 증대로 연결시키고 있다. 즉, 이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오감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 오감마케팅에는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에서부터 최근에는 향기마케팅, 컬러마케팅, 음향마케팅, 미각마케팅 등으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즉, 초콜릿향이 가득한 아이스크림 매장, 무지개 빛깔의 스파게티, 페퍼민트향과 라벤더향이 은근히 배어 나오는 양복 등,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져보는 등 오감을 이용해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호소하는 오감마케팅 기법이 널리 사용되어 왔다.
▷ 이제 소비자들은 기능이나 디자인, 색상처럼 눈으로만 물건을 보고 판단하지 않고 향기, 맛, 감촉 등 2개 이상의 감각을 다양하게 자극해야 제품이 팔리는 시대가 되었다. 맛, 향기, 촉각, 시각, 청각의 다섯 가지 감각 전체를 통해 여성의 오감을 자극하고 체험해야만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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