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친환경적 아동 소비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아동의 특성파악
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2) 아동소비자의 교육수준
2. 아동의 교육 요구도 분석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 사례 분석
3) 요구도 조사
3.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
1) 소비자 교육의 기본의의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기대효과
4. 교육의 구성과 내용
1) 시행순서 및 내용
2) 진행방법
5. 교육과정 모델 설계 -교육의 실제-
1) 도입
2) 강의
3) 활동
4) 마무리
6. 자체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대상의 특성파악
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아동기도 기본적인 소비자행동은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신체적․심리적․정신적으로 불완전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소비자행동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부모나 학교에서 올바른 소비생활을 배워나가야 하는데(이정주, 1994), 소비자행동은 아동기에 그 형태가 결정되며, 특히 아동기에 습득된 소비자 행동은 그대로 성인에 연결된다. 학자들의 정의에 따라 아동소비자의 특성을 살펴보겠다. 이정주, 이기춘, 백선미의 연구를 차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정주(1994)는 아동소비자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첫째, 가계소득수준의 향상과 자녀수의 감소로 아동소비자의 구매력이 커졌다.
둘째, 부모의 과잉보호와 허용적 태도로 소비에 대한 욕망의 절제가 어렵고 욕구 충족행동을 연기하지 못한다.
셋째, 대중매체, 특히 TV에 과다하게 노출되어 있다. 이에 무방비 상태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넷째, 부모의 구매에 의사를 반영시킴으로써 가계구매행위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다섯째, 현대의 아동소비자는 소비자역할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며 합리적 소비자행동을 위한 소비자교육의 기회가 충분하지 못하다.
- 참고문헌
-
박경순(1988). 成人消費者의 社會化過程에 관한 探險的硏究.
박영숙(1992). 녹색을 심는 여인. 학민사.
박선아(1985). 취학전 아동의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백선미(1995). 아동소비자의 TV광고판별능력에 관한 연구.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敎文社.
이기춘 외(2001). 소비자학의 이해. 學現社. p283
이정주(1995). 아동 소비자 행동에 관련한 변인 연구.
주요 싸이트
http://doumi.envico.or.kr/ 재활용홍보교육관
http://www.cpb.or.kr 한국 소비자보호원
http://www.keed.net/
http://edu.me.go.kr/ 초등학교 환경교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