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 친환경적 아동 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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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의 특성파악
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2) 아동소비자의 교육수준

2. 아동의 교육 요구도 분석
1)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 사례 분석
3) 요구도 조사

3.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
1) 소비자 교육의 기본의의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기대효과

4. 교육의 구성과 내용
1) 시행순서 및 내용
2) 진행방법

5. 교육과정 모델 설계 -교육의 실제-
1) 도입
2) 강의
3) 활동
4) 마무리

6. 자체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상의 특성파악

1) 아동소비자의 행동특성

아동기도 기본적인 소비자행동은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신체적․심리적․정신적으로 불완전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소비자행동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부모나 학교에서 올바른 소비생활을 배워나가야 하는데(이정주, 1994), 소비자행동은 아동기에 그 형태가 결정되며, 특히 아동기에 습득된 소비자 행동은 그대로 성인에 연결된다. 학자들의 정의에 따라 아동소비자의 특성을 살펴보겠다. 이정주, 이기춘, 백선미의 연구를 차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정주(1994)는 아동소비자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첫째, 가계소득수준의 향상과 자녀수의 감소로 아동소비자의 구매력이 커졌다.
둘째, 부모의 과잉보호와 허용적 태도로 소비에 대한 욕망의 절제가 어렵고 욕구 충족행동을 연기하지 못한다.
셋째, 대중매체, 특히 TV에 과다하게 노출되어 있다. 이에 무방비 상태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넷째, 부모의 구매에 의사를 반영시킴으로써 가계구매행위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
다섯째, 현대의 아동소비자는 소비자역할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며 합리적 소비자행동을 위한 소비자교육의 기회가 충분하지 못하다.
참고문헌
박경순(1988). 成人消費者의 社會化過程에 관한 探險的硏究.
박영숙(1992). 녹색을 심는 여인. 학민사.
박선아(1985). 취학전 아동의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백선미(1995). 아동소비자의 TV광고판별능력에 관한 연구.
이기춘(1999).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敎文社.
이기춘 외(2001). 소비자학의 이해. 學現社. p283
이정주(1995). 아동 소비자 행동에 관련한 변인 연구.

주요 싸이트
http://doumi.envico.or.kr/ 재활용홍보교육관
http://www.cpb.or.kr 한국 소비자보호원
http://www.keed.net/
http://edu.me.go.kr/ 초등학교 환경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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