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영재교육] 제 7장 유아영재들의 자기 존중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아존중감의 정의
(2 )건전한 자기존중(감)을 가진 개인의 특징
(3) 영재아들의 자기존중
(4) 자아 존중감 향상 비법 - Lilian katz(1995)
(5)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7장 유아영재들의 자기 존중감

(1) 자아존중감의 정의

1) 자기존중을 이해하는 접근법
① 우리가 우리의 성취를 평가하고 우리의 대응기술을 선정해내는 여과기
② 자기존중을 관련성이 있고 가치가 있는 활동을 성취한 결과
- 건전한 자기존중(감) : 우리가 성공적으로 타인에게 수용되는 관계를 맺고 있으며 배우 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형성
- 의미 있는 성공은 자신감을 낳는다. : 자신의 성취에 대해 즐거워야 한다고 해서 계발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성취가 반드시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자기존중이란 무엇인가?
․ 자기존중은 학습되는 것이다.
- ‘반영적 평가’라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의 반응으로부터 자 신을 해석하고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그려나가게 된다.
․ 자아개념, 이상적인 자아, 자기존중으로 구성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Ⅳ. 영재아 특징 및 종류1. 영재들의 전형적인 지적 특징2. 영재아의 종류Ⅴ. 영재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육태도에 따른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2. 초등영재교육1) 초등영재교육 현황 2) 초등 영재교육의 문제점

  • 유아교육 유아 영재
  • 1. 유아영재의 정의영재(gifted and talented)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졌거나 특정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자를 뜻하며, 여기서 탁월한 지적 재능이란 ① 극히 높은 수준의 지능 ② 고도의 학문적 잠재력 ③ 창의력, 생산적 사고 ④ 신속한 잠재력 등을 말하는 바, 또한 특정 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이란 ① 운동기능 ② 연기 및 예능 ③ 지도력을 말하는 바 1) 미국 교육부(USOE)의 정의 영재란 “능력이 뛰어나고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

  • [교육심리]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제일 가깝게 부모의 영향에서부터 가족, 친척의 영향, 그리고 학교 교사의 영향, 또래 친구의 영향도 크게 작용한다. 그 중 부모나 교사가 영재들이 던지는 “왜?”라는 질문을 잘 받아주면서 영재가 가진 탐구심을 북돋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영재의 특성은 점점 더 긍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유명한 과학자나 철학자 등 두드러진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④ 재능 계발을 위한 물리적인 교육 환경과 연습 및 훈련이 있을 때 더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교육 기법은 무엇이고, 창의적인 영재를 기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평생을 좌우하는 유아 교육은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이러한 의문을 통하여 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⑴ 창의성의 개념1) 창의성의 정의20세기 이전에는 창의성을 특정 소수만이 갖는 선천적 능력이라고 여겼다. 1920년대에 들어 Gestalt학파가 창의적 사고를 연구하면서 재구성이라는 개념을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으로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하였다.창의성에 대해 세계적 관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영재성을 말살시킬 뻔한 것이다.사례2>“.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뛰어난 영재들을 매년 사라지게 하고 있다.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으로 인해 영재들은 각자의 특성을 계발하기 위한 특수 교육을 받는 대신 진학을 위해 과외 등 사교육에 매달리고 있고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한 영재일수록 부모의 학력과 월 소득 수준이 정체 평균을 웃돌았다는 내용으로 보아 남다른 재능을 타고났더라도 사회적 교육프로그램이 없는 상태에서는 경제적 뒷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