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TV프로그램 긴급출동SOS 미디어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문제제기

3. 폭력의 개념

4. 폭력의 유형

5. 폭력유형별 범주화

6. 폭력의 발현형태별 범주화

7. 폭력지수별 범주화

8. 수용자 분석

9. 총평

10. 결론
본문내용
- 1 -
1. 들어가며

최근 노예할아버지에 대한 방송으로 인터넷을 들끓게 했던 방송이 있다. 인터넷은 그 방송영상으로 가득 찼고 네티즌은 소문의 진상을 알기 위해 SBS홈페이지를 찾았다. 화제의 방송은 바로 현대판 노예에 대한 이야기로 네티즌과 시청자를 경악에 물들게 한 긴급출동SOS. 사실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노예 할아버지 이전의 방송되었던 이야기들도 방송을 본 시청자에겐 충격을 주어 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측면과 한계점을 비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여러 가설들과 토론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점은 물론, 발전시켜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문제제기

「PD수첩」, 「시사매거진 2580」, 「추적 60분」, 「그것이 알고 싶다」 등등 지금껏 많은 시사고발 프로그램이 방영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아이템의 만성화, 사건접근방식, 언론의 자유와 개인의 권리의 갈등, 취재원 접촉과 보호의 문제, 인권․프라이버시 침해, 선정성, 폭력성 등의 논란을 일으키며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전형적인 문제점을 남겨두었다. 이에 대해서 2005년 11월 기존의 시사고발 프로그램과는 다르다며, 솔루션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긴급출동SOS 24」가 방송 편성되었다. 먼저 이 프로그램의 기획의도를 살펴보겠다.
‘긴급출동SOS 24'의 ’기획의도‘
폭력의 문화는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습득되며 학습되고 키워진다. 폭력이 난무하는 환경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각종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고, 엇나간 그들의 성장은 곧 사회 전체의 문제로 번져 나간다. 즉 일상화된 개인적 폭력은 약자에 대한 강자의 폭력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 일반의 폭력으로 변질되어 가게 되는 것이다. 현재 가정폭력, 학원폭력, 아동학대 뿐 아니라 그를 넘어
선 사회적 폭력은 우리 사회에 만연하다시피 존재하지만 그에 대한 구원책은 실질적으로 미흡하다.
가정폭력의 실태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부부 8쌍 중 1쌍은 매 맞는 아내지만 그중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받는 경우는 11.8%에 불과하며 상담 기관의 도움 받는 경우도 22.2%에 그치고 있다. (2005.2. 여성부 “전국가정폭력 실태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연구] 대중문화 변혁의 기초와 비전
  • 대중음악 속에서, 진정 우리의 다양한 삶을 담고 있는 음악을 찾기란 사막에서 바늘을 찾는바와 다르지 않다. 대중들의 놀이가 아닌 기획사의 놀이에 놀아나고 있는 대중들에게 소외는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2) 삼성을 두려워하는 미디어상업화의 병폐는 시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모든 것을 산업주적 이데오롤기와 기호 속에서 살아가도록 조장한다. 이런 사회에서 시민들의 선택권은 기존의 경제체제를 유지하는 한도 내에서 주어지며, 시

  • [방송편성] 방송 개편전략 비교분석
  •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위한 교체라고 봐야할 듯 하다. 동글동글 짝! 짝!(5분)는 이 프로그램이 폐지되면서 앞에 있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을 5분씩 확대했다. 이는 앞선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에 집중하고자 하는 의도라고 볼 수 있다. 과학의 향기는 똑같은 과학프로그램이지만 새로운 편성 모토인 ‘전문영역의 대중화 선언’으로 인해서 폐지되고, ‘과학 까페’가 신설되었다. 오래된 TV나 KBS 독립영화관은 시청자들의 취향을 적절하게 맞추지 못

  • 현재 우리사회에서 공인된 영상매체 속의 폭력적 선정적인 부분 규제
  • 미디어의 폭력적인 내용물과 현실 폭력성과의 상관관계3.1 미디어의 성적, 폭력적 내용의 심각성우리는 많은 시간을 미디어의 영향권 아래 두고 있다. 아무리 영상매체를 많이 접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미디어의 영향을 하루, 아니 반나절이라도 받지 않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 그 중에서도 영화, TV프로그램들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 중 하나이다. 영화는 전국의 영화극장 878관 어디서든 단돈 7000원이면 볼 수 있다. 또한, 우리는 공중파뿐만 아니라

  • [사회심리학] 대인관계-공격성(좌절, 공격이론과 사회학습이론)
  • 부른 폭력사태4. 흥분공격이론 & 흥분전이이론(1) 골키퍼 노린 분노의 조명탄(2) 열대야 속 사소한 시비가 폭력으로(3) 뮤직비디오 레드락 헬로우(4) 폭도로 돌변한 이집트 관중들Ⅱ. 사회학습 이론 1. 모방(1) 긴급출동 SOS 매 맞는 남편2. 매체폭력의 시청(1) 살인 부른 비디오게임태국 청소년 GTA 모방(2) 전자게임 모방 살인사건에 충격(3) TV 연속극서 살인자 목소리 들려10살 동생 살해한 美10대 종신형(4) 범죄 영화는 살인의 교과서?

  • 영화 `15분`에 나타난 미디어
  • 대중들이 원하는 장면이었던가?국민의 알권리를 이유로, 이를 보장하는게 저널리스트의 의무라는 이유로, 시청률을 높일 수만 있다면, 국민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프로그램을 만 들 수 있다면, 어떠한 수단과 방법도 가리지 않는 방송. 이게 진정 저널리스트로서의 의무일까?▷“에디를 본받으라고, 미디어는 막강한 권력이지.”호킨스PD는 끝까지 저널리스트로의 의무, 국민의 알권리를 내세워 폭력적인 장면을 담아내려했다. 그리고 TV인터뷰를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