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 농산물브랜드화, 브랜드화] 농산물브랜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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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농산물 브랜드의 개념과 의의
꒒농산물 브랜드화의 필요성
꒓농산물 브랜드화의 추진상의 문제점
꒔농산물 브랜드화의 발전방향
꒕농산물 브랜드화 성공사례
(귤림원, 불로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이 지금 우리나라의 농업이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도 여기저기서 터지는 폭탄들을 언제까지나 넋 놓고 바라 볼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지금 이 상황을 처음으로 되돌릴 수 없는 것이라면 그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 그에 대응 하는 것이 현명하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덩치가 커진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시장 개척은 필수적이다. 한 평의 풀밭에서 먹고 살 수 있다고 눈을 가리고 만족을 하며 옆에 있는 동물이 내 자리 풀을 나눠 먹으려 한다고 언제까지나 나무랄 수 없는 노릇이다. 한미 FTA도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는 시장개방과 국제경쟁을 피할 수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 농업도 여기서 예외일 수는 없다. 이제는 그 변화를 맞이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하는 것이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지금 한창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농산물 브랜드 사업이다. 농산물 브랜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성공사례들을 살펴보자.

Ⅱ.본론

1)농산물 브랜드의 개념과 의의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전한 지금 같은 시대에 사람들은 상품 그 자체를 사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 브랜드를 사고 판매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브랜드란, 어떤 표시나 상징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어떤 판매업자 또는 판매집단의 재화나 서비스를 경쟁자의 것과 식별하고 차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재화 및 서비스에 부여한 품명, 명칭, 상징 또는 이들 요소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다. 농산물 브랜드는 생산이 주였던 과거의 낡은 경제를 지나 차별화 다양화를 추구하는 질적 소비시대가 도래 되면서 시장경쟁이 심화되어 치열한 시장경제 속에서 결국 소수의 선도 브랜드가 시장을 지배 하였다. 이 브랜드의 힘이란 만약 그 브랜드가 시장을 점유하고 파워를 지니면 가격과 품질 모든 면에서 상대 브랜드와 비교 되지 않는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우선적 고려 대상이 되며, 다른 제품에 비해 어느 정도의 만족감만 제공한다면 ‘역시’ 라는 평을 얻게 된다. 또한 작은 실수가 그 브랜드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기 힘들다. 1990년대 이후 브랜드가 독립적인 자산의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경제적 평가액인 브랜드 자산의 크기는 해당 브랜드의 인지도 충성도 지각품질 연상이미지등에 의해 좌우된다.

2)농산물 브랜드화의 필요성

먼저, 농산물의 전반적인 공급과잉기조 현상과, 대형 유통업체의 확산 및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등으로 유통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농산물시장에서도 상품의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하였다. 우리 농산물도 브랜드화를 통해 상품차별화 및 경쟁우위 확보 필요가 있다. 또, 산지의 생산자조직을 규모화. 전문화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정확한 품질관리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 둘째로, WTO 뉴라운드가 출범하여 시장개방의 가속화가 불가피해진 현실을 감안할 때 농산물도 적극적인 브랜드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 농산물이 외국농산물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력을 지니고 철저한 상품관리가 이뤄지는 품목별 대표 브랜드를 육성해야 한다. 특히, 중국도 이제 WTO 회원국으로 가입하였기 때문에 우리의 고품질 농산물을 중국에 수출한다는 각오로 품질경쟁에 나서야 할 때이다. 셋째, 시장개방과 아울러 국내적으로 생산기술의 발달과 시설재배의 확산, 새로운 산지의 등장으로 과거와 같은 지역적 품질격차와 주산지의 개념이 점차 퇴색되고 있어 농산물 유통에 브랜드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넷째, 유통시장의 구조와 소비행태의 변화로 시장경쟁이 심화되면서 브랜드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인식이 크게 증대되었다. 소득 증가와 함께 소비자의 가격탄력성이 약해지며 브랜드 등 비가격 요인의 중요성 증대되었다. 그리고 브랜드화에 대해서 생산자는 상품차별화 전략의 핵심으로 인식하고, 소비자는 상품선택의 기준으로 인식되었다. 다섯째, 유통업체의 파워가 커지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브랜드 자산을 통한 거래의 유리한 위치 확보의 필요성 증대되었다. 유통업체의 파워 증대로 생산자와 유통업체의 갈등이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생산자의 대처방안은 브랜드 파워 강화이다. 소비자 구매패턴의 다변화, 고급화로 선도 브랜드의 시장지배력이 확대되면서 브랜드간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될 것이 예상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브랜드파워를 지닌 상품은 품질이나 가격 면에서 다른 제품과 비교를 당하지 않는다. 생산력 제고에 의한 농가소득 증진에는 한계를 보임에 따라 수입개방이 가속화되는 글로벌 경쟁시대에는 강력해진다. 한 브랜드 이미지를 지닌 소수의 브랜드만이 생존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인터넷 웹사이트,
귤림원 홈페이지
애그리비지니스<성진근>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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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깊이면에서는 약하지만 기초상식면에선 잘 전개해나가고 이해를 돕기엔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 kido***
    (2006.12.27 11: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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